
글로벌 임베디드 솔루션 및 엣지 컴퓨팅 전문기업 어드밴텍(Advantech)이 데이터센터 환경에 최적화된 차세대 스토리지 제품 'SQFlash' 시리즈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SQFlash' 시리즈의 EDSFF(Enterprise and Datacenter Standard Form Factor) SSD와 EU-2 PCIe Gen5 x4 SSD 두 가지로, 최신 PCIe Gen5 인터페이스와 NVMe 2.0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기존 PCIe Gen3, Gen4 SSD 대비 두 배 이상의 데이터 전송 속도 향상을 제공하며, 최대 1만4000MB/s의 순차 읽기 속도와 최대 8500MB/s의 쓰기 속도를 구현한다.
어드밴텍은 이번 신제품을 통해 고부하 데이터 처리와 실시간 연산 환경을 요구하는 차세대 데이터센터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고성능 NAND 플래시 메모리와 다양한 폼팩터(E1.S, E3.S, U.2)를 지원해 서버 고밀도 설계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E1.S 폼팩터는 최대 20W 전력 예산을 지원해 발열 제어와 전력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또한, 신제품은 핫스왑(Hot Swap)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해 시스템 운영 중에도 SSD를 교체할 수 있어 데이터센터의 가용성과 유지보수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여기에 어드밴텍이 자체 개발한 SSD 모니터링 툴을 적용, 실시간 SSD 상태 관리와 수명 예측이 가능해 장애 예방과 운영 안정성 확보에 기여한다.
'SQFlash' 시리즈는 데이터센터를 비롯해 클라우드 플랫폼, AI 분석 인프라, 금융 및 의료 시스템 등 대규모 트래픽과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요구되는 다양한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고성능과 안정성, 내구성을 기반으로 기업 고객의 스토리지 성능 향상과 총소유비용(TCO)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어드밴텍 관계자는 “SQFlash 신제품은 스토리지 성능뿐 아니라 안정성과 확장성까지 고려해 설계된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데이터 중심 산업 환경에 최적화된 스토리지 제품을 지속 선보여 고객 요구에 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희 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