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MA 솔라 테크놀로지 AG(이하 SMA)의 신형 태양광 시스템 'Sunny Central FLEX'에 로옴의 최신 2kV SiC MOSFET를 탑재한 세미크론 댄포스사 파워 모듈이 채택됐다.
Sunny Central FLEX는 대규모 태양광 발전 설비, 축전 시스템, 차세대 기술용 모듈러 타입의 플랫폼으로 전력망의 효율화와 안정성 향상을 지향한다. 이에 사용된 세미크론 댄포스사 SEMITRANS® 20은 로옴의 2kV SiC를 탑재했으며, 대전력 용도 및 고속 스위칭 동작용으로 설계되어 차세대 대형 컨버터용 파워 모듈을 대표한다. 직류전압 1,500V에 대응하는 어플리케이션용으로 고효율의 심플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태양광 발전 및 축전 시스템에 최적화되었다. 향후 고출력 전동 트럭용 충전기 및 풍력 발전용 컨버터에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로옴의 2kV 내압 SiC MOSFET는 1,500V DC 링크용으로 심플하고 효율이 높은 컨버터 회로를 구현했다. 높은 신뢰성을 목표로, 우주선에 대한 내성을 구비하여 태양광 발전 분야에서의 까다로운 환경 조건이나 컨버터의 장수명화에 대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로옴의 게이트 저항을 내장한 SiC 디바이스 기술은 모듈 내에서의 병렬 구동을 용이하게 하여 고출력 모듈 설계의 간소화에도 기여한다.
SMA 파워 컨버젼 시스템 부문 Bernd Gessner 프로덕트 매니져는 “SMA, 세미크론 댄포스, 로옴은 각사의 혁신적인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미래를 위한 에너지 프로젝트의 실현에 기여한다”며 “SMA는 같은 뜻을 지닌 파트너와의 협력 관계를 통해 Sunny Central FLEX의 높은 기준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SMA 솔라 테크놀로지는 태양광 발전 및 축전 시스템 기술 분야에서 세계를 리드하는 스페셜리스트로서 SMA 그룹은 미래의 분산형 및 재생 가능 에너지 공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효율적인 태양광 및 축전지용 PCS, 모든 전력 수준의 태양광 및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 (BESS)용의 포괄적인 시스템 솔루션, 인텔리전트 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 외에도 전기자동차 및 Power-to-Gas 어플리케이션용 충전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디지털 에너지 서비스 및 태양광 발전소의 운영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세미크론 댄포스는 파워 일렉트로닉스 분야의 글로벌 리딩 기술 기업으로 파워 반도체 디바이스, 파워 모듈, 스택, 시스템 등 폭넓은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전동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자동차, 산업기기, 재생 가능 에너지 어플리케이션용의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한층 더 지속 가능하고 높은 에너지 효율을 실현하여 오늘날 전 세계가 직면한 최대 과제 중 하나인 CO2 배출량의 대폭적인 삭감에 기여하고 있다.
로옴은 1958년 설립된 반도체 및 전자부품 메이커로 개발 및 영업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자동차, 산업기기 이외에도 민생/통신기기 등 다양한 시장으로 고품질과 고신뢰성의 LSI 및 디스크리트, 전자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로옴의 강점인 파워 분야와 아날로그 분야에서는 SiC를 비롯한 파워 디바이스 및 이러한 제품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킬 수 있는 구동 IC, 그리고 트랜지스터, 다이오드, 저항기 등의 주변 부품을 포함하여, 시스템 전체를 최적화하는 솔루션 제안을 실시하고 있다.
임민지 기자 minzi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