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전문 AI 에이전트는 달라야 한다” RAG 기반 금융 AI 에이전트 실전 구현 워크숍 7월 10일 개최

“금융 전문 AI 에이전트는 달라야 한다” RAG 기반 금융 AI 에이전트 실전 구현 워크숍 7월 10일 개최

AI 기술을 활용한 금융 자동화 전략과 에이전트 구현 방안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RAG 기반 AI 금융 전문 에이전트 실전 구현 1-day 워크숍'이 오는 7월 10일(수) 서울 선릉역 인근에서 개최된다.

이번 워크숍은 전자신문인터넷이 주최하며, 금융 특화 도메인에 최적화된 AI 에이전트 설계와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기반 데이터 처리 기술을 실습 중심으로 전달한다. 특히 “금융 전문, 금융 특화 에이전트는 달라야 한다”는 슬로건 아래, 현업 실무자들이 실제 적용 가능한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는 실전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강연은 신한투자증권 AI 솔루션팀에서 활약 중인 이한울 리더가 맡는다. 이한울 리더는 HAE-RAG 리서치 리드, NC소프트 AI 리서처 등을 역임하며 LLM 기반 에이전트와 프레임워크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가다.

교육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며, AI Agent의 기본 구조부터 LLM 응답 튜닝, RAG 설계, SmolAgent 및 OpenAI Agent SDK 활용법, 금융 도메인 특화 연결 실습까지 단계적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RAG 구축과 Agent 연계 실습' 세션은 실무자들에게 특히 높은 실용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워크숍 운영 관계자는 “AI 기반 금융 자동화에 관심 있는 개발자, 금융 IT 실무자, 기획자라면 이번 과정이 도메인 기반 Agent 구현의 실질적인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RAG와 Agent Framework 실습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AI 오케스트레이션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 및 등록 관련 내용은 행사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405)에서 확인가능하다.

임민지 기자 minzi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