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디노도 제공]](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07/22/news-p.v1.20250722.4ae57f7f816e48c988c8f120baccf707_P1.jpg)
디노도테크놀로지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딥 리서치 도구 '디노도 딥쿼리'를 비공개 프리뷰 형태로 선공개했다.
디노도 딥쿼리는 기업 내 분산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계해 복잡한 질문에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생성형 AI가 단순 재구성된 답변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 관련 정보를 탐색·통합하고, 추론 과정을 설명하도록 지원한다.
디노도는 딥쿼리 공개와 함께 AI 애플리케이션·에이전트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 툴킷 '디노도 AI SDK'에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 지원도 추가했다.
MCP는 거대언어모델(LLM)과 외부 데이터 소스를 연결하는 개방형 표준이다. 다양한 AI 클라이언트와 연동성을 제공한다.
디노도 딥쿼리는 AI SDK와 함께 패키지 형태로 제공된다.
디노도는 딥쿼리를 곧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앙헬 비나 디노도 최고경영자(CEO)는 “AI가 기업 환경에서 진정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맥락에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며 “딥쿼리는 분산된 데이터 전반에 걸쳐 시맨틱 통합을 구현함으로써 AI가 더욱 정밀한 추론과 설명을 수행하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