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AI 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8월 26일 개최...AI 도입을 위한 실무 매뉴얼에서부터 한국수력원자력, KISTEP 사례 발표

'공공 AI 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8월 26일 잠실 광고문화회관에서 개최
'공공 AI 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8월 26일 잠실 광고문화회관에서 개최

최근 정부가 공공기관의 AI 활용도를 경영평가 지표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시사한 가운데, 공공기관들의 AI 도입에 대한 관심이 한층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공공기관 실무자를 위한 구체적 매뉴얼을 제시하는 세미나가 개최된다.

전자신문인터넷(대표 심규호)은 이달 26일 잠실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2026 공공기관 AI 도입, 어디서부터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공공기관 AI 도입 계획을 위한 실무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7월에 진행한 공공AI 도입 전략 행사에 이어 재개최하는 것으로, 7월 행사 당시 100여 개 기관 담당자들의 참여와 호응으로 앵콜 요청에 따라 더욱 보강된 내용으로 마련되었다. 특히 최근 발표된 공공기관의 대규모 생성형AI 도입 가이드라인에 준하여 실무자가 도입을 위해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장동인 KAIST 김재철AI대학원 교수는 '공공기관의 LLM 형태 소개 및 도입에 대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공공분야의 생성AI 서비스 구현 필요성을 소개하며, 공공기관에 필요한 LLM 형태와 공공기관에서 AI를 추진할 때 필요한 사항에 대해 강연한다.

이어 베스트 프랙티스 사례로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생성AI 구축 사례가 소개된다. 송삼숙 한국수력원자력 AI추진 부장이 '한수원형 생성형AI Hy-NuRI 구축 현황'에 대해 발표한다. 김은정 KISTEP AI전환 총괄팀장은 '공공기관 AI 전환의 스파크를 일으키다 : KISTEP AI 전환의 도전과 교훈'을 주제로 강연한다.

공공기관 AI 도입을 위해 현실적으로 문제가 되는 요소와 필요한 기술, 그리고 실무적인 AI 도입 프로세스 정립에 대한 강연도 이어진다. 이현동 슈퍼브에이아이 부대표는 '공공기관 AI 도입의 현실적 장애물과 해법'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이현동 부대표는 AI 도입의 실질적 돌파구로 파운데이션 모델과 현장 중심 AI 구축 전략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박승호 베스핀글로벌 실장은 '공공기관에서 AI플랫폼 구축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발표한다. 박승호 실장은 공공기관의 AI 도입 시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소개할 예정이다.

조동욱 한국ESG데이터 대표는 '공공기관의 AI 도입을 위한 프로세스 정립과 예시'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조동욱 대표는 공공기관 AI 도입을 위한 TF 구성 가이드뿐만 아니라 도입 여부 의사결정을 위한 주요 팁에 대해 소개한다.

심규호 전자신문인터넷 대표는 “정부가 공공기관 AI 도입을 경영지표에 반영하겠다고 나선 만큼 2026년은 공공부문 AI 도입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아직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는 담당자들을 위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 이번 세미나의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8월 26일 잠실 광고문화회관에서 열리는 '2026 공공기관 AI 도입 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 세미나'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행사 홈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4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