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막 태양전지 제조 레이저 기술을 개발 중인 코썸사이언스에서 R2R(롤투롤) 공정 보정 시스템 및 방법, R2R 파라미터 제어 시스템 및 방법 관련 2건의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코썸사이언스는 레이저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태양전지, 반도체, 바이오,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 다양한 정밀 가공 장비를 자체 개발해 온 연구개발 중심 기업이다. .
앞서 코썸사이언스는 해당 기술개발과 관련해 지난해 10월 특허 출원을 한 바 있다. 이후 심사를 거쳐 최종 등록을 완료했으며, 해당 기술의 독창성과 산업적 가치를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이번 특허는 R2R 박막 태양전지 모듈 제조 과정에서 필수적인 스크라이빙(Scribing) 라인의 정밀 제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다. 레이저 스크라이빙(Laser Scribing) 공정은 페브로스카이트 태양전지 제작에서 셀의 특정 영역을 제거하거나 절연하여 셀 간 전기적 연결을 가능하게 하고 불필요한 전도 경로를 제거해 단락을 방지함으로써 셀 효율을 최적화하는 필수 공정으로, 모듈 전체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기존 시스템은 레이저 출력, 웹 이동 속도, 웹 텐션, 기계적 위치 조정 등 다양한 변수를 동시에 정밀하게 제어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코썸사이언스 연구개발 담당자는 “이번 특허 등록 및 관련기술의 R2R양산 장비 적용으로 박막 태양전지의 핵심 공정에서 품질 관리 수준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며 “고객사 맞춤형 고정밀 스크라이빙 구현, 라인 품질 최적화, 생산성 향상 등 차별화된 장비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정부의 'Tech-Bridge 활용 상용화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한국재료연구원과 공동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 확보된 것이며 정부 지원과 국책연구기관의 협력을 바탕으로 상용화 장비 개발을 완료한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재 해당 기술이 적용된 R2R양산 장비는 다수의 고객사와 평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