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너, AI로 참고 논문 한눈에 선별 '논문 퀵 리뷰' 오픈

라이너, AI로 참고 논문 한눈에 선별 '논문 퀵 리뷰' 오픈

글로벌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스타트업 라이너가 자사 홈페이지에서 AI 논문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탐색할 수 있는 '논문 퀵 리뷰' 서비스를 시작한다.

라이너는 논문 평가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한 페이지에 요약·제공하는 논문 퀵 리뷰를 기획했다. 연구 목표, 방법론, 주요 결과뿐 아니라 출판 연도, 인용 횟수, 연관 논문까지 함께 제시해 논문의 최신성·영향력·연구 맥락을 즉시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다. 참고 논문 선별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AI 연구자가 연구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확인하는 핵심 시각 자료(Figure)를 중심으로 구성, 원문을 모두 읽지 않고도 논문의 기여도와 연구와의 연결성을 빠르게 평가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또 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NeurIPS), 표현학습국제학회(ICLR), 국제머신러닝학회(ICML), 컴퓨터비전패턴인식학회(CVPR), 국제컴퓨터비전학회(ICCV)를 포함해 컴퓨터 비전(CV), 자연어처리(NLP), 데이터 마이닝 등 각 분야를 아우르는 글로벌 톱18 AI 학회 최신 논문을 우선 제공한다. 멀티모달 AI, 머신러닝 이론·방법론, 시계열 데이터 처리 등 12개 세부 주제 필터링 기능도 갖췄다.

김진우 라이너 대표는 “논문 퀵 리뷰는 탐색의 비효율을 획기적으로 줄여 빠른 판단을 돕는 핵심 도구”라며 “연구자의 물리적 시간을 뺏는 단순 지식 노동은 기술로 대체하고, 본질적인 연구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리서치 AI 에이전트 고도화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진 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