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온 메디핏, META 스토어 출시

글로벌 출시로 확장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운동 솔루션
티온 메디핏, META 스토어 출시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토마토시스템은 확장현실(XR) 기반 메디컬 피트니스 기능성게임 '티온 메디핏(T-ON MEDIFIT)'을 정식 출시하고, 메타(Meta) 공식승인을 받아 글로벌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제작된 만큼, 기능성게임의 특성을 살린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과 의료 전문가 연계 원격 진료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능성게임은 재미 요소에 교육, 학습, 훈련, 치료 등 특별한 목적을 접목해 게임이 가지는 순기능을 더욱 확장시킨 오락 형태를 말한다. 한컴 타자연습(학습), 마인크래프트(창의적 훈련) 등이 기능성게임의 대표 사례다.

신체 활동을 중심으로 한 기능성게임은 반복적인 플레이를 통해 근력, 유산소 능력, 협응력 등 신체 기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몰입감 있는 게임 환경은 운동에 대한 부담감을 낮추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해 지속적인 신체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운동형 기능성게임은 일상 속에서 즐겁게 건강 관리를 실천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티온 메디핏'은 홈트레이닝에 특화된 XR 기반 메디컬 피트니스 프로그램으로, 무산소 중심의 피트니스 운동과 유산소 중심의 실내 바이크 콘텐츠를 결합해 구성됐다. K-POP 음악을 활용한 유산소 운동 콘텐츠를 비롯해 리듬 피트니스, 바이크 토너먼트 등 다양한 XR 운동 콘텐츠를 제공해 운동의 재미와 몰입도를 높였다.

현재 리듬 피트니스와 바이크 토너먼트 콘텐츠는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며, 맞춤형 피트니스·바이크·재활운동 프로그램은 구독형 유료 서비스로 제공된다. 향후 유료 구독 이용자는 월 1회 원격진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토마토시스템이 미국에서 운영 중인 '사이버엠디케어(CyberMDCare)'와 연계해 4주간의 맞춤형 재활 훈련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다.

토마토시스템은 단계적인 서비스 확장을 통해 글로벌 메디컬 피트니스 시장에서 '티온 메디핏'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정훈 기자 jh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