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에이에스, 에이아이태권도에 DQ 인증 'Class A' 등급 부여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씨에이에스(대표 전영하)가 AI기반 태권도 교육·평가 솔루션 전문기업(주)에이아이태권도(대표 최중구)에 DQ 인증(데이터품질 인증) 최고 등급인 'Class A'를 부여했다고 2일 밝혔다. 인증 대상은 '태권도 태극 1장~8장, 고려, 금강, 태백 표준동작 모션캡처 데이터'로, 태권도의 기본 품새(태극 1장~8장)부터 심화 품새(고려, 금강, 태백)까지 국기원 교본의 표준 동작을 고품질로 캡처한 비정형 데이터로, 태극 품새는 기본적인 공격 및 방어 기술을 포함하며, 태권도 기초 기술 학습에 필수적인 동작으로 구성 되어있으며, ㈜에이아이태권도가 보유한 데이터는 교육용 및 디지털 콘텐츠 제작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고품질 데이터이다.

12월 30일 씨에이에스 본사에서 진행된 DQ인증서 수여식. (왼쪽부터) 최중구 ㈜에이아이태권도 대표, 이승훈 씨에이에스 DQ인증센터 상무. 사진=씨에이에스
12월 30일 씨에이에스 본사에서 진행된 DQ인증서 수여식. (왼쪽부터) 최중구 ㈜에이아이태권도 대표, 이승훈 씨에이에스 DQ인증센터 상무. 사진=씨에이에스

㈜에이아이태권도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술을 태권도 교육과 훈련 분야에 접목한 전문 기업이며, 태권도 동작 분석과 품새 평가, AI 코칭 솔루션 등 디지털 기반 교육 플랫폼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특히 AI 학습용 태권도 데이터의 수집·정제·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교육 환경을 구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태권도 교육의 객관성, 공정성, 표준화를 실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스포츠 AI 기술을 활용한 태권도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태권도 교육 시장으로의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최중구 에이아이태권도 대표는 “이번 데이터품질인증 획득은 태권도 AI 데이터가 국내에서 공신력 있는 품질 기준을 충족했음을 확인한 성과”라며 “향후 태권도 교육 및 평가 플랫폼의 신뢰도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 진출 및 기술 확산에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그간 AI 기반 태권도 품새 평가 시스템, AI 동작 분석 플랫폼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데이터 품질 관리 체계 정립과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 개선 활동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DQ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데이터산업법 제20조에 근거해 시행하는 제도로, 인증 유형은 △데이터 내용 인증(정형, 비정형) △데이터 관리체계 인증이 있다. 이번 ㈜에이아이태권도가 받은 것은 비정형 데이터 내용 인증이며, 인증 등급은 정합도(1.0만점)에 따라 Class A·B·C로 나뉜다. 최고 등급인 Class A는 정합도 0.99 이상일 때 부여된다. ㈜에아이태권도는 정합도 1.0 만점으로 Complex-Type Class A등급 인증을 받았다.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