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정보보호 스타트업 100개 육성

정부가 정보보호 분야 창업을 활성화해 내수 위주 산업 체질을 수출 주도형으로 바꾼다. 보안 특화 글로벌 액셀러레이터를 연계해 5년 내 글로벌 시장을 노린 보안 스타트업 100곳을 육성한다. 사물인터넷과 결합한 융합보안과 지능형 물리보안 지원 강화로 새 시장을 창출한다.

미래부, 정보보호 스타트업 100개 육성

미래창조과학부는 9일 제8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내용의 `제1차 정보보호산업 진흥계획(가칭:K-ICT 시큐리티 2020)`을 수립·발표했다. 지난해 제정된 정보보호산업진흥법에 따른 법정계획이다. 기존 정책을 재점검·보완해 2020년까지 추진한다.

미래부는 2020년까지 정보보호 창업기업 100개, 글로벌 강소기업 10개를 육성한다. 현재 1조6000억원인 정보보호 수출 규모를 4조5000억원으로 확대하고 1만9000여개 일자리를 창출한다.

미래부는 정보보호 분야 창업과 해외진출 지원을 핵심 계획으로 꼽았다. 창업 단계에서 국내보다는 해외 시장에 통하는 기업을 발굴·육성한다. 마크37 등 보안에 특화된 글로벌 액셀러레이터와 연계해 창업이 저조한 국내 정보보호 분야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K-ICT 시큐리티 2020 비전 및 목표(자료:미래부)
K-ICT 시큐리티 2020 비전 및 목표(자료:미래부)

주요 방안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연계와 코리아 시큐리티 브랜드화, 개도국에 수출 4대 전략거점 마련, 협력 네트워크(CAMP) 구축 등이다.

국가 사이버 침해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정보보호대응체계를 만든다. AI가 침해 사고를 사전에 탐지·대응한다. 범정부 차원 협력 강화와 사이버위협정보 공유 법적 근거도 마련한다.

정보보호 산업 권역별 중점 해외진출 사업(자료:미래부)
정보보호 산업 권역별 중점 해외진출 사업(자료:미래부)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국내 정보보호 패러다임을 혁신하는 전환점이 마련됐다”며 “정보보호 산업을 창조경제 블루오션으로 육성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부는 지난해 4월 정보보호 산업 패러다임 대 전환을 목표로 `K-ICT 시큐리티 발전전략`과 `K-ICT 시큐리티 이노베이션 확산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발표 내용 중 융합보안 시장 창출과 유망 물리보안산업 지원 등은 기존과 동일하다.

K-ICT 시큐리티 2020 주요 추진 과제(자료:미래부)
K-ICT 시큐리티 2020 주요 추진 과제(자료:미래부)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