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세계 최초로 남극을 횡단하다!

남극에서 싼타페 차량의 실제 주행 장면
남극에서 싼타페 차량의 실제 주행 장면

“싼타페, 남극 횡단 성공해 탐험가 어니스트 섀클턴의 100년 된 꿈을 이뤘다!”

현대자동차㈜가 전세계를 대상으로 ‘세대를 연결하고 고객의 꿈을 응원하는 자동차’의 의미와, ‘삶의 동반자’로서의 브랜드 철학을 반영해 제작한 새로운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Shackleton’s Return(탐험가 섀클턴, 남극 횡단 100년의 꿈을 이루다)’을 선보인다.

현대자동차의 이번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은 영국의 대표적인 남극 탐험가인 어니스트 섀클턴(Sir. Ernest Shackleton)의 증손자인 패트릭 버겔(Patrick Bergel)이 싼타페 차량을 타고 남극 횡단에 성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남극에서 싼타페 차량의 실제 주행 장면
남극에서 싼타페 차량의 실제 주행 장면

어니스트 섀클턴(1874~1922)은 100년 전(1914~1916년) 남극 탐험 중 조난당한 27명의 대원을 전원 무사 귀환시켜 위대한 리더십으로 존경받는 영국의 탐험가로, 그가 대원들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포기했던 남극 횡단의 꿈을 이루고자 그의 증손자인 패트릭 버겔이 싼타페를 타고 남극 횡단에 도전했다.

현대자동차의 후원으로 어니스트 섀클턴의 증손자 패트릭 버겔은 지난해 12월, 30일간의 여정으로 남극 유니언 캠프에서 맥머도 기지 간 왕복 총 5,800km 횡단에 성공해 증조부의 100년 숙원을 풀었다.

이로써 현대자동차 싼타페는 양산차 최초로 남극 횡단에 성공한 신기록을 세우게 됐다.

이번 남극 횡단에 이용된 싼타페 차량은 양산 중인 2.2 디젤 차량으로, 횡단을 위해 38인치 타이어 교체, 지상고 상향에 따른 서스펜션 및 기어비 조정, 상시 시동을 위한 히팅 시스템, 전용 연료 탱크 장착 등 영하 28℃까지 내려가는 극지 주행을 위해 일부 개조를 통해 횡단을 위한 조건을 갖췄다.

싼타페, 세계 최초로 남극을 횡단하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프로젝트에 사용된 탐험 차량 포함 3대의 싼타페 차량을 장보고과학기지 에 연구 활동 목적으로 기증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에 준비단계부터 실행까지 참여한 극지 주행 전문가 기슬리 욘슨(Gisli Jónsson)은 “이번 남극 횡단에 이용된 싼타페 차량은 기본적인 개조는 진행했지만 엔진, 트랜스미션 등 거의 모든 부분이 양산차 그대로에 가까웠다”라며, “그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했고, 대단한 도전이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번 영상은 19일(현지시각) 저녁 6시에 영국에서 론칭 행사를 진행한 후 20일(현지시각) 오전 0시부터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에 동시에 공개됐으며, 현대자동차 글로벌 캠페인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현대자동차의 이번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영상은 영국의 위대한 탐험가 어니스트 섀클턴의 도전 정신과 용기를 소재로 제작됐다”라며 “증조 할아버지의 평생 숙원을 세대를 뛰어 넘어 증손자가 이룬다는 기획으로, ‘세대를 연결하고 가족의 꿈을 싣고 달리는 자동차’라는 자동차의 의미와 ‘삶의 동반자’로서의 현대자동차의 비전을 담아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 2015년 우주에 있는 우주비행사 아빠에게 미국 네바다주(州)의 사막에서 11대의 제네시스를 주행해 초대형 타이어 트랙 이미지로 딸이 직접 쓴 메시지를 보낸 ‘메시지 투 스페이스(A Message to Space)’ 캠페인을 진행해, 가장 큰 타이어 트랙 이미지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었을 뿐 아니라,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 광고제인 ‘칸 국제광고제’에서 영상 기법, 직접 광고, 옥외 광고의 3개 부문에서 각각 동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