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선택약정 할인율 25%

Q:요금 할인은 누가 받을 수 있나. 약정 기간은.

A:단말기를 구매하면서 지원금을 받지 않은 경우, 지원금을 받고 서비스 가입 이후 24개월이 경과한 경우, 기존 약정이 만료된 경우 모두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약정 기간은 12개월 또는 24개월 둘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Q:25% 요금 할인은 누가 받을 수 있나.

A:15일 이후 요금 할인을 신청하면 25%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기존 20% 요금 할인 가입자가 25% 요금 할인을 받으려면 통신사에 개별 신청을 해서 재약정해야 한다. 기존 약정 해지에 따른 할인 반환금(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다.

Q:요금 할인은 어떻게 신청하나.

A:이동통신 3사의 고객센터, 홈페이지, 대표전화로 신청이 가능하다. 전국 이통 3사 대리점과 판매점에서 신청하면 된다.

Q:20% 요금 할인에 가입한 지 얼마 안 되면 약정 기간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나.

A:20% 요금 할인에 가입한 초기라면 약정 해지 때 부담하는 할인 반환금 금액이 25% 약정으로 받을 수 있는 요금 할인 혜택보다 작아서 해지 이후 재약정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해지 이후 지불할 할인 반환금과 앞으로 받을 25% 요금 할인 혜택 비교가 우선이다.

Q:기존의 요금 할인 약정을 해지하면 반드시 할인 반환금이 발생하는가.

A:할인 반환금 부담 경감을 위해 이통 3사는 잔여 약정 기간이 6개월 미만인 이용자가 25%로 재약정할 때 기존의 약정 해지에 따른 할인 반환금 부과를 유예하고, 재약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실제 적용 시기는 이통사별로 상이한 만큼 고객센터에 문의하고 신청해야 한다. 주의할 점은 유예 기간(잔여 약정 기간)에 다시 약정을 해지하면 기존 할인 반환금 및 신규 약정 할인 반환금이 이중으로 부과된다.

Q:해지에 따른 할인 반환금은 어떻게 확인하는가.

A:기존 약정 해지에 따른 할인 반환금은 이통 3사의 고객센터나 대표전화로 문의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Q:지원금과 요금 할인 가운데 어느 것이 유리한 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A: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www.smartchoice.or.kr)에서 비교할 수 있다.

김용주 통신방송 전문기자 ky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