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NB-IoT와 eMTC 동시제공 기술 개발 성공

KT, NB-IoT와 eMTC 동시제공 기술 개발 성공

KT가 노키아와 LTE 기반 사물인터넷(IoT) 기술 NB-IoT와 eMTC를 하나의 기지국에서 동시 서비스하는 기술 시연에 처음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eMTC(enhanced Machine Type Communication)는 LTE-M, NB-IoT와 더불어 LTE 기반 IoT 서비스를 완성하는 마지막 기술 중 하나로, NB-IoT가 이용하는 주파수 대역폭(200㎑)보다 다소 넓은 1.4㎒ 대역폭을 이용하는 통신 기술이다. eMTC는 보다 많은 데이터 전송량으로 VoLTE 서비스가 가능하고 eMTC에 연결되는 단말의 이동성을 보장한다.

eMTC는 NB-IoT와 데이터 처리량과 커버리지 측면에서 서로 보완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두 기술을 모두 활용할 경우 현재보다 다양한 저전력 IoT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다.

KT는 폴란드 브로츠와프 노키아 랩에서 상용망에 LTE 기지국 장비와 1.8㎓ 주파수를 이용해 eMTC, NB-IoT 두 가지 방식 IoT 신호를 동시 송출하는데 성공하고 NB-IoT 단말과 eMTC 단말이 시연에 활용된 기지국과 한번에 연결 가능함을 확인했다.
KT는 향후 LTE 상용망에서 eMTC 기술을 검증하고 이에 적합한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KT, NB-IoT와 eMTC 동시제공 기술 개발 성공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