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유튜버 수입은?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이슈분석]유튜버 수입은?

개인방송 제작자가 새로운 직업군으로 부상했다. TV나 신문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유명 유튜버나 BJ 수입이 공개되자 너도나도 개인방송에 뛰어드는 것이다. 개인방송을 대표하는 유튜버 수입은 얼마나 될까.

최근 공중파TV에도 등장한 대도서관은 인기 유튜버다. 구독자 수만 180만명이 넘는다. TV 예능 프로에 고정으로 출연한다. 방송에 출연해 밝힌 그의 수입은 지난해 기준 17억원이다. 아내인 유튜버 윰댕 수입까지 더하면 약 22억원이다.

아이돌 그룹 엠블랙 멤버였던 지오는 유튜버로 아예 전향했다. 열흘 만에 3000만원을 벌어들이기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개그우먼 강유미도 유튜브를 통해 짭짤한 수입을 올리고 있다. 올 8월 기준으로 순수 클릭 수익만 1000만원에 달한다. 제품 협찬 등 부수입은 제외한 금액이다.

캐통령으로 불릴 정도로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인 캐리언니가 등장하는 '캐리 앤 토이즈'는 지난해 19억원이 넘는 수입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유튜버 수익은 주로 동영상에 붙는 광고에서 나온다.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하면 클릭에 따른 수익을 구글과 나눌 수 있다. 구독자 수가 1000명을 넘고 최근 1년간 채널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어야 가입 가능하다. 클릭당 단가는 정해져 있지 않다. 조회수만 높다고 수익이 오르지는 않는다. 애드센스 알고리즘이 시청시간도 고려해 결정한다.

물론 누구나 유튜버로 수입을 올릴 수 있는 건 아니다. 스타 유튜버는 상위 1%다. 전업 유튜버로 성공하려면 채널 구독자 수가 적어도 10만명 이상이어야 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뜻하지 않게 대박을 친 유튜버도 있지만 대부분은 한 분야에서 오랜 시간 경험과 노하우를 쌓은 전문가가 이른바 '끼'까지 갖춰야 한다”면서 “요즘엔 회사처럼 여럿이 역할을 나눠 질 좋은 방송을 제작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유창선 성장기업부 기자 yuda@etnews.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