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美증권거래위, 머스크 고소…"상장폐지 트윗으로 투자자 속여"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회사를 상장 폐지하겠다는 트윗을 올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를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고 미 경제매체 CNBC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SEC는 뉴욕 남부 연방지법에 제출한 고소장에서 “머스크가 '거짓되고 오도하는' 언급을 함으로써 기업 자산관계를 관할하는 규제기관에 적절한 고지를 하는 데 실패했다”고 밝혔다.

SEC는 머스크의 유죄가 인정될 경우 공개시장에서 주식거래를 지휘하는 경영자로서 권한을 박탈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 언론은 SEC가 매우 짧은 시간에 신속한 조사를 통해 이례적으로 강도 높은 조처를 취한 것이라고 평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번 법적 조처가 머스크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으며, 테슬라의 재정위기를 야기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소식이 전해진 직후 테슬라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11%나 폭락했다.

CNBC는 소식통을 인용해 테슬라 법인도 추후 고소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SEC 고소장에는 테슬라가 명시돼 있지 않다.

스테파니 애버키언 SEC 집행분과 국장은 CNBC에 “공개기업 CEO는 주주에 대한 중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그중에는 투자자 대중에게 제공되는 언급의 정확성과 진실성에 세심한 책임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SEC는 CEO 발언 책임이 기자회견이나 콘퍼런스 같은 공개적 자리가 아니라 트위터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행해졌을 때도 똑같이 적용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SEC는 머스크의 트윗이 거짓된 정보로 투자자들을 속였고, 시장을 교란했다고 보고 사기 혐의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투자자도 머스크가 상장폐지 트윗으로 주가를 조작했다며 소송을 낸 바 있다.

머스크는 이에 대해 SEC의 고소는 정당화될 수 없으며, 자신은 진실성에서 절대로 타협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머스크는 언론에 보낸 성명에서 “SEC의 정당화될 수 없는 행동은 나를 매우 슬프고 실망스럽게 한다”면서 “나는 진실, 투명성의 관점에서 최선의 행동을 취해왔고 진실성은 내 인생의 가장 중대한 가치였다”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