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챌린지 공모전 시상...최우수상 최상희 서경대 학생

최상희 서경대 학생이 반려동물을 위한 펫 AR카메라 애플리케이션으로 '2018 SW챌린지 공모전' 최우수상을 받았다.

한국SW산업협회(회장 조현정, 이하 협회)는 19일 수산아이앤티 대회의실에서 '2018 SW 챌린지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SW챌리지 공모전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시장성과 창의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공모·선정해 SW개발을 지원한다. SW인재를 양성하고,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목적이다.

첫 시상식에서 서경대 최상희 학생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최상희 학생의 '미유캠(MeYou Cam)'은 반려동물만을 위한 펫 AR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이다. 반려동물 생김새를 인식해 실시간 스티커 합성과 필터 기능을 제공한다.

우수상을 수상한 총 3개팀 중 문정석 팀(성신여대 채문영·김예빈, 서경대 최정은)의 '커뷰'는 카페 정보와 음료 리뷰를 공유하는 앱이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정다비치 학생 'ADDAVICHI(애드다비치)'는 바이럴마케팅을 위한 가짜 리뷰 필터링 프로그램, OnAD팀(부산대 강동기·강화수·박찬우, 부경대 박혜진·이진은)의 '광고주-크리에이터 최적화 매칭 플랫폼'도 텍스트 마이닝과 영상이미지 처리 딥러닝에 기반을 두고 광고주와 1인 미디어를 실시간 매칭해주는 플랫폼으로 주목을 받았다.

입상에는 △오감팀(공주대김재현·노명환·방재현, openCV를 이용한 동영상 분석 프로그램) △이과가 바꾸는 세상팀(부산대안명진·유혜진·이교원·임종성·최유완, 안심버스) △Plumbus팀(한국산업기술대강도혁·윤구원·이규진·정일서,워터파고) △코코바바팀(한양대 변보선/장경희/최인규, 마이 잡 오피스) △디노이즈의 제왕 팀(강원대 구건모·김성욱, 딥러닝 기반 노이즈제거 시스템) △서영훈팀(서울과학기술대 안서영·이성훈·이영민, 주문의 신)이 이름을 올렸다.

협회는 11월부터 90점의 작품과 아이디어를 접수받았다. 서류 심사와 1차 아이디어 심사를 통과한 20점을 대상으로 2차 발표(PT) 심사를 진행, 입상 6점과 최종 수상작 4점을 선정했다.

SW 챌린지 공모전은 한국SW산업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수산아이앤티가 공동 후원한다. 2018 SW 챌린지 공모전의 총 상금 4400만원은 100% 민간기업 후원금으로 마련됐다. 수산아이앤티는 SW 분야 청년 창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취지로 후원했다. 창의적이면서 시장성, 사업화 가능성을 고루 갖춘 아이디어를 발굴하려는 공모전의 목적과도 맥을 같이 한다.

정석현 수산아이앤티 회장은 “뛰어난 SW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대학(원)생들을 지원하고자 협회와 함께 기획한 행사”라며 “본 공모전을 계기로 대한민국에서 SW분야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들이 더욱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W챌린지 공모전 시상...최우수상 최상희 서경대 학생


김지선 SW 전문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