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인도의 우버' 올라에 3380억원 투자...서비스사업 글로벌 확장

현대차·기아차가 인도 최대 차량호출 업체 '올라'에 3억달러 투자를 단행, 현지 모빌리티 시장 공략에 나선다.

현대·기아차는 올라와 '투자 및 전략적 사업 협력' 협약을 맺고 인도 모빌리티 시장에서 다양한 협력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현대차 2억4000만달러(약 2707억원), 기아차 6000만달러(677억원) 등 모두 3억달러를 올라에 투자한다.

이는 지난해 동남아 최대 모빌리티 기업 '그랩'에 투자한 2억7500만달러를 넘는 것으로, 외부 기업 대상 단일 투자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이에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은 지난달 말 서울 본사에서 올라의 바비시 아가르왈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세부 협력 방안과 미래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인도는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인도 모빌리티 1위 업체인 올라와 협력해서 우리가 목표로 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업체'로의 전환 노력에 한층 속도가 붙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가 인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올라(Ola)에 3억달러 투자를 결정하고, 인도 모빌리티 시장의 핵심 사업자로 위상을 강화한다. 지난달 말 현대차 양재사옥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올라의 바비쉬 아가르왈(Bhavish Aggarwal) CEO가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한 뒤 기념촬영했다.
현대·기아차가 인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올라(Ola)에 3억달러 투자를 결정하고, 인도 모빌리티 시장의 핵심 사업자로 위상을 강화한다. 지난달 말 현대차 양재사옥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올라의 바비쉬 아가르왈(Bhavish Aggarwal) CEO가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한 뒤 기념촬영했다.

아가르왈 CEO는 “현대차와의 협력으로 인도 10억 인구를 위한 혁신과 첨단 모빌리티 솔루션 구축에 나설 수 있게 됐다”면서 “우리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를 확대함과 동시에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을 시장에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1년에 설립된 올라는 현재 인도 차량호출 1위 업체로, 세계 12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등록 차량은 130만대, 누적 차량호출은 10억건에 이른다.

지금까지 올라에 투자한 업체 가운데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는 현대·기아차가 유일하다는 점에서 3사 간 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지난해 55만대를 판매한 2위 업체이며, 기아차는 올 하반기에 연간 30만대 생산 규모의 공장 건설을 마무리하고 인도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현대·기아차와 올라는 앞으로 플리트 솔루션 사업 개발, 인도 현지에 특화된 전기차 생태계 구축,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등 3대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3사는 시장 요구를 반영한 모빌리티 서비스 특화 차량을 개발하고, 고객에게 차량 관리와 정비를 포함한 '통합 플리트 솔루션'을 제공하기로 했다.

올라 소속 운전자에게는 리스나 할부·보험 등 각종 금융 서비스를 제공, 차량 구매를 돕는 한편 차량을 보유하지 않은 올라 소속 운전자에게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차량을 대여할 계획이다.

또 인도 정부가 2030년까지 모든 신차를 전기차로 바꾸겠다는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3사는 차량호출 서비스에 투입하기 위한 인도 특화 전기차 개발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는 인도 내 완성차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법인·렌터카 등 대량 구매처 판매인 플리트 시장에 진입했다. 이를 기반으로 차량 개발·판매부터 플리트 관리, 모빌리티 서비스에 이르는 공유경제 가치사슬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시킨다는 방침을 세웠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동남아시아 그랩과의 협력에 이어 인도 올라와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 가치를 높이는 혁신적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고 있다”면서 “글로벌 차량 공유경제 시장의 핵심 사업자로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