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철수' 선언 사흘만에 연락사무소 복귀…통일부 "평소처럼 운영할 예정"

북한 당국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수를 선언한 지 사흘 만에 일부 인원을 복귀시켰다. 하노이 회담 결렬이후 강대강 대치 형국을 보였던 북미관계에 기류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통일부는 25일 “이날 오전 8시 10분께 북측 연락사무소에 일부 인원들이 출근해 근무 중”이라고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 인원은 '평소대로 교대 근무차 내려왔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남북 당국자는 연락사무소 연락대표 협의를 진행했고, 앞으로도 평소처럼 연락사무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북측은 연락대표 협의에서 우리 측에 “공동연락사무소가 북남(남북) 공동선언의 지향에 맞게 사업을 잘해 나가야 한다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라고 언급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의 북측 인원이 복귀한 것은 지난 22일 일방적인 철수 선언 이후 사흘 만이다. 아직 일부 인원을 복귀시킨 배경이나 의도는 명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다.

통일부는 “철수 및 복귀 이유에 대해 북측이 우리 측에 명확하게 언급한 내용은 없으며, 향후 확인할 예정”이라고만 설명했다.

북한의 복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적인 대북 재제와 관련해 취소 지시를 내렸다는 트윗 내용을 공개한 지 이틀 만에 이뤄졌다. 주말 사이 양국 간 물밑협상에서 기류 변화가 있었을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일단 우리 정부는 일단 북측 인원의 출근과 연락대표 협의, 북측의 입장에 따라 연락사무소 업무가 완전 중단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다만 전체 인력이 복귀할지는 미지수다. 이날 복귀한 인력도 연락대표 등 실무직원 4~5명이다. 평소 북측은 10여명이 연락사무소에 근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 소장 대리 복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완전한 정상 가동으로 보기 어려운 이유다. 당분간 최소 인력으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연락사무소가) 정상운영 됐는지 아닌지 평가하기는 좀 (이르다)”면서 “차분히 대응하면서 남북 간 공동선언, 합의 등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남북 간 협의채널 기능이 회복됨에 따라 그동안 준비하던 이산가족 화상상봉, 만월대 발굴 재개 등의 협의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북측 연락사무소 인력 전원은 지난 22일 '상부의 지시'라며 간단한 서류 정도만 챙기고 장비 등은 그대로 둔 채 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다. 이날 김창수 남측 연락사무소 사무처장을 비롯한 남측 근무 인원이 오전 8시 30분께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정상적으로 출경했으나, 북측 인원의 복귀는 기존 사무소에 머물던 남측 주말 근무자가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