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설문조사, 시민단체 “소비자 민원 해결 목적” VS 이통사 "5G 부정인식 초래"

시만단체가 진행 중인 5G 서비스 이용 실태조사
시만단체가 진행 중인 5G 서비스 이용 실태조사

5세대(5G)이동통신 이용 실태 설문 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동통신사가 소비자에게 5G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유발할까 우려하고 있다.

참여연대와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자연맹은 24일까지 '5G 서비스 이용 실태조사'를 위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한다. 설문 조사는 가입방식, 요금제, 커버리지 등 23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시민단체는 의견을 취합해 5G 이용 실태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시민단체는 설문 조사가 서비스 만족도, 개선 사항 등을 조사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지만, 이통사는 문항 대다수가 5G에 대한 부정 답변을 유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사는 △5G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만은 무엇인지 △5G 불만사항 관련 이통사나 대리점에 항의한 적이 있는지 등 불만 경험을 묻는 질문으로 구성으로 됐다. 이통사는 5G 긍정 항목을 찾을 수 없고, 용어 설명도 부정적 인식을 유도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으로 5G 커버리지와 관련, '5G 전파 특성상 3G나 LTE보다 기지국을 촘촘하게 구축해야하나 현재는 기지국 숫자가 적어 대도시에서만 가능하고, 대도시에서도 유동인구가 많거나 건물 내부, 이동 중에는 5G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다'는 내용을 손꼽았다.

이통사는 설문 조사가 5G 고객뿐만 아니라 5G를 염두에 두고 있는 고객에 잘못된 정보를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시민단체는 처음부터 소비자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이었다는 설명이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이용자 경험 설문은 정부나 이통사가 진행할 일”이라며 “소비자의 5G 불편 경험 종류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의도”라고 말했다.

한편, 리서치 전문가는 “일반 설문 조사에서는 가정법 질문은 지양한다”며 “요금은 비싼데, 툭하면 끊기는 등 문구를 삽입해 정해진 답을 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