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사이트]최순종 LG유플러스 기업기반사업그룹장, "C-ITS, 보안 분야 5G 성공적 적용할 것"

[人사이트]최순종 LG유플러스 기업기반사업그룹장, "C-ITS, 보안 분야 5G 성공적 적용할 것"

“긴 호흡을 필요로 하는 기업간거래(B2B) 사업에서 중요한 건 상품부터 서비스, 유지보수까지 신뢰를 주는 것입니다. 5G 분야도 하나하나 검증하며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을 비롯 모빌리티와 보안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겠습니다.”

최순종 LG유플러스 기업부문 기업기반사업그룹장은 5세대(5G) 이동통신이 B2B분야를 한 차원 진화시킬 것이라고 확신했다. 최 그룹장은 올해 기업기반사업그룹장을 맡은 이후 모빌리티, 보안 분야에서 다양한 실증 사례와 협업을 통한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다.

최 그룹장은 울산과 광주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사업 대상자 선정을 앞두고 있는 만큼 모빌리티 분야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최 그룹장은 “LG그룹은 자동차 산업 자체에서 글로벌 톱3 안에 진입하는 것이 목표”라고 소개했다.

최 그룹장은 LG유플러스가 단순히 자동차에 통신모듈을 공급하는 게 아니라 계열사가 모두 하나의 LG가 돼 자동차 관련 사업에 협업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손꼽았다. 현재 LG전자는 전장사업을, LG화학은 배터리, LG이노텍은 부품과 칩을 생산한다. 이외에도 LG디스플레이는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LG하우시스가 자동차용 경량 소재를 만든다.

최 그룹장은 “계열사가 만든 제품에 LG유플러스의 5G 통신이 적용되면 기술이 업그레이드 돼 C-V2X, C-ITS 기술이 탄생한다”며 “LG는 글로벌 자동차 회사에 제품과 기술을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그룹장은 보안 분야 또한 5G로 진화할 수 것으로 내다봤다. 5G가 보안 서비스에 접목되면, 빠른 시간 내 고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단순 센서에 반응하는 현재 보안 서비스를 다양한 유형으로 개발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에스원과 5G 접목 보안 서비스를 논의 및 개발 중이다.

최 그룹장은 “센서가 반응하기 전에 영상으로 방문자를 분석해 복면이나 음주자 등을 구분해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다”며 “AI로 출입구에서 미리 경고하는 등 새로운 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최 그룹장은 B2B분야가 공공·안전과 결합된 분야가 많은 만큼 신중하게 접근, 신뢰할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최 그룹장은 “세종 5G자율주행 버스 이후 많은 지자체로부터 함께 사업을 하고 싶다는 연락이 온다”며 “점차 공공분야와 기업에서 관련 수요가 느는 만큼, 모빌리티와 보안 분야에 5G를 적용한 획기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최순종 LG유플러스 기업부문 기업기반사업그룹장
최순종 LG유플러스 기업부문 기업기반사업그룹장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