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로봇업계 간담회…협동로봇 설치인증 단속 유예 요구

정부, 로봇업계 간담회…협동로봇 설치인증 단속 유예 요구

로봇업계가 정부에 협동로봇 설치인증 단속 유예와 신제품 표준 개발 지원을 요구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과 함께 대구를 방문, 지난 3월 진행한 대통령 대구 경제투어 이후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로봇업계와 지역 기업의 애로를 들었다.

전국 경제투어는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부처 장관들이 전국 시·도를 순차적으로 방문하여 지역별 특화된 발전전략을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발표하는 행사다. 올해 3월 대구 경제투어를 포함해 지금까지 총 11회 개최됐다.

이번 경제투어 후속방문은 대구 경제투어에서 발표된 로봇산업 발전방안의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을 점검하는 자리였다.

산업부 관계자는 로봇업계 요구에 대해 “협동로봇 도입과정에서 제도 이해 부족으로 설치인증 없이 사용 중인 협동로봇에 대해서는 고용부와 협의를 통해 기업의 애로를 최소화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또 “로봇 제품·서비스의 세계시장 선점과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지능형로봇 표준화 로드맵'을 금년 중에 발표(국표원)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호승 경제수석은 “정부는 앞으로 4년간 로봇산업 발전방안을 차질 없이 이행헤 우리나라가 글로벌 4대 로봇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호승 경제수석과 산업통상자원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관계자들은 로봇기업 간담회에 앞서 반도체 공정의 핵심소재인 블랭크마스크 생산업체 에스앤에스텍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했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