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핵심 해상풍력]<상>지난해 시장 본격 개화…해상풍력 5대 강국 노린다

작년 60㎿ 신규 설치…2030년 12GW 목표
전문가, 생태계·저주파 우려 근거 빈약
소음도 40㏈ 수준…주거지 기준치보다 낮아

서남해 해상풍력 1단계 실증단지
서남해 해상풍력 1단계 실증단지

지난해 우리나라에 신규 설치된 해상풍력 발전은 역대 최대 물량이다. 우리 정부가 세계 해상풍력 5대 강국 진입을 위해 '해상풍력 발전방안'을 발표한 이후 실제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해상풍력이 확대되면서 해양 생태계를 해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전문가들은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한다.

24일 한국풍력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로 설치된 해상풍력 발전은 60.0㎿로 연간 기준으로는 역대 가장 큰 규모 해상풍력이 설치됐다. 지난해까지 누적 설치된 해상풍력발전단지 145.1㎿의 약 41%에 달하는 물량이 지난해 신규 설치됐다. 지난해 서남해 해상풍력 1단계 실증단지 사업이 출범하면서 영향을 끼쳤다.

해상풍력발전을 위해 본격적인 인·허가 전 단계인 전기사업허가를 획득하고 대기하는 물량은 최종 허가된 물량의 30배가 넘는다. 지난해 기준 국내 총 33개소에 4659.08㎿ 물량이 해상풍력발전사업 전기사업 허가를 획득했다.

해상풍력은 바다에 발전기를 설치해 전력을 얻는 풍력발전 방식이다. 육상풍력에 비해 입지 문제에서 자유롭고 대형 발전단지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대용량 발전에 유리하다. 세계적으로 해상풍력 시장 또한 지속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정부는 해상풍력을 그린뉴딜과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발전원 중 하나로 지목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7월 관계부처와 함께 '주민과 함께하고 수산업과 상생하는 해상풍력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해상풍력 12GW 규모를 구축, 세계 5대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2030년 이후까지 포함해 대책에서 제시한 국내 해상풍력 발전 규모는 약 17.8GW에 달한다. 구체적으로는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2.4GW) △신안 해상풍력(8.2GW) △울산(1.4GW)과 동남권(4.6GW) 부유식 해상풍력 △제주(0.6GW)와 인천(0.6GW) 등이다.

정부는 최근 울산광역시 등 동남권에서 부유식 해상풍력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부유체에 터빈을 설치해 운영하는 방식 풍력발전이다. 50~60m 이상 깊은 바다에도 설치가 가능해 먼 바다 풍황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울산광역시에서 진행된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보고'에 참여하며 힘을 싣기도 했다.

정부가 앞장서서 해상풍력 확대를 추진하지만 일각에서는 해상풍력으로 인해 해양 생태계가 파괴되고, 풍력발전기 운전 소음과 저주파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등 부작용이 있다고 우려한다. 그러나 에너지 전문가는 이런 주장이 근거가 빈약하다고 반박한다.

강금석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재생에너지연구실장은 “해상풍력 건설·운영단계에서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은 공사 중 발생하는 항타 소음과 진동, 운영 중 터빈에 의한 소음 등으로 인한 해저면, 해수 흐름·수질에 의한 일시적 변화”라면서 “오히려 해상풍력 구조물은 다양한 해양생물 산란장과 보육장 등 서식처로 활용되는 인공어초 같은 순기능을 한다”고 말했다.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소장은 “저주파 소음을 포함한 풍력발전기 소음은 인체에 유해한 수준이 아니며 풍력발전기 일반소음은 생활소음 규제 기준에 적합하다”면서 “풍력발전기 일반소음은 40데시벨(㏈)로 실제 주거지역 사업장과 공장 생활소음 규제 기준인 주간 55㏈, 야간 45㏈보다 낮다”고 밝혔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공동기획 :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