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한국판 뉴딜 2.0' 핵심은 디지털이다

정부가 14일 '한국판 뉴딜 2.0' 시대를 선언했다. 뉴딜 2.0의 가장 큰 특징은 추진 구조 변경과 재정 지원 대폭 확대다. 추진 구조는 디지털·그린 뉴딜을 뒷받침하던 안전망 강화 역할을 확대해 디지털, 그린, 휴먼 뉴딜 등 3축 체제로 개편했다. 또 오는 2025년까지 총 사업비 규모를 이전 160조원에서 220조원으로 늘려 성과 확산에 속도를 붙인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뉴딜은 디지털 기반 융·복합 트렌드를 다양한 분야로 확산해 메타버스,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초연결 신산업 육성을 추진한다. 또 디지털 뉴딜 1.0 성과를 국민생활과 지역사회 등으로 확산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린 뉴딜은 탄소중립을 반영, 외연을 확대한다.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행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탄소중립 추진 기반 구축 사업을 대거 신설했다. 또 신재생 에너지 확산, 탄소저감 특화기술 개발, 녹색산업 지원 확대 등이 반영됐다.

휴먼 뉴딜은 코로나19 및 저탄소·디지털 전환에 대응할 수 있도록 사람에 대한 투자를 대폭 강화하는 것이 골자다. 앞으로 인력 수요가 급증할 디지털 및 소프트웨어(SW), 시스템 반도체, 바이오 등 핵심 분야의 인재 양성을 뒷받침한다.

한국판 뉴딜 2.0은 갈수록 심화하고 있는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포함됐고, 우리나라 경제·사회 구조 전환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노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비록 문재인 정권의 임기가 1년도 채 남지 않았지만 국가 대전환의 청사진이 흔들림 없이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특히 국가 대전환 중심에 디지털을 둬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탄소중립 추진 기반을 만들고, 신성장 분야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핵심은 디지털이다. 그린·휴먼 뉴딜의 핵심 동력이 디지털이라는 의미다. 일반 국민부터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과 전 산업계, 더 나아가 국가의 동력을 '디지털 전환(DX)'에 둬야 한다. 다시 디지털이라는 신발의 끈을 동여매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