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는 유한맵에서의 빌드 오더를 살펴보자. 무한맵에서는 고급 유닛을 바탕으로 한 화려한 플레이가 중요하지만 유한맵에서는 끊임없는 심리전, 전략과 전술, 그리고 컨트롤 등이 승패를 좌우한다. 본격적인 유한맵을 시작하기 전에 몇가지 유의해야 할 점을 알아 본다.
1. 미네랄 채취=유한맵은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네랄을 누가 많이 채
취하느냐에 따라 병력의 규모가 달라진다. 따라서 게임이 끝날 때까지 꾸준히 일꾼을 생산해야 한다. 일꾼을 많이 생산하게 되면 이에 따른 미네랄의 양도 많아지기 때문에 중후반에 멀티를 할 경우에 몇개의 일꾼을 멀티로 옮기면 효과가 클 것이다.
2. 꾸준한 정찰=상대방이 멀티를 하고 있는지, 병력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무엇을 만들고 있는지 등을 파악을 해야 한다. 일꾼으로 꾸준히 정찰을 하면서 상대방의 전략에 따라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일꾼을 상대방이 나오는 길목에 두면 공격 타이밍을 알 수 있으며 상대방이 디텍터 유닛을 사용하는 것을 미리 방어할 수 있다.
3. 컨트롤=유한맵에서는 같은 병력이 싸움을 하더라도 누가 컨트롤이 뛰어난가에 따라 남는 병력수가 다르다. 병력이 싸우게 되면 1대1로 싸우는 것이 아니라 먼저 공격하는 것을 공격하게 되어있다. 따라서 싸우다가 맞고 있는 것을 뒤로 빼면 그 병력들은 공격하기 위해서 따라온다. 이때 다른 병력을 이용해 적을 공격한다면 병력의 손실을 줄이면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4. 키보드 사용=스타크래프트는 모든 건물과 유닛 조정을 위한 단축키가 있다. 병력을 Ctrl+1, 2, 3 등으로 지정할 수 있다. 시프트(shift)를 사용, 자동으로 정찰을 할 수가 있고 부대지정 추가나 삭제 등에 사용한다. 병력이 많을 때 마우스만으로는 병력을 빠르게 움직이게 할 수 없으며 이 경우 단축키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5. 업그레이드=공격을 하는 데 전략과 전술이 중요하지만 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올리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같은 종족이 대전할 때, 아무리 자신의 병력이 많더라도 업그레이드의 차이를 극복할 수가 없다. 그러나 하나의 건물에서 업그레이드를 꾸준히 하는 것보다 미네랄과 가스가 많다면 두개나 세개의 건물을 지어 동시에 하는 것이 유리하다.
6. 기습=이것은 상대방의 심리를 혼란스럽게 하고 병력을 모으는 것을 방해하는 데 상당히 유용하다. 예를 들어 △프로토스의 경우 셔틀에 템플러를 드롭해 일꾼을 학살하거나 △테란의 경우 셔틀에 마린 메딕이나 탱크를 싣고 멀티나 언덕 위에서 공격하고 △저그의 경우 럴커를 만들어 미네랄 채취를 방해하는 등에 있어 기습이 상당히 유용하다.
7. 양동작전=유한맵에서는 본진과 떨어진 곳에서 멀티를 하기 때문에 양동작전이 필요하다. 적이 공격해 올 때 본진에 병력이 없기 때문에 뒤치기를 해야 하며 센터에 병력이 집중돼 있을 때 사방을 둘러싸 공격하는 것이 좋다.
<프로게이머 이은경(BerryDX@hite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