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전국 정보문화 캠페인(3)>출품작 소개

◆인터존21

인터존21(대표 윤창희)은 체감형 음악 시뮬레이션 게임기인 「에이씨퍼커스」를 소개한다.

지난 9월 일본에서 열린 추계 도쿄게임쇼2000에서 첫 선을 보인 이 게임은 발판을 밟는 형식의 기존 음악 게임기와 달리 손으로 악기를 직접 두드리며 연주하는 게임기다. 화면에서 흘러나오는 타브에 맞춰 손으로는 남미 특유의 「봉고」를 연상케 하는 악기를 두드리고 발로는 신나게 댄스를 즐길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이 게임의 강점은 우선 스트레스를 통째로 날려버리는 시원한 터치감에서 찾을 수 잇다. 스틱을 사용하는 드럼 머신과는 달리 손바닥을 통해 직접 악기를 치면서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고 발판의 버튼이 하나여서 굳이 사방의 화살표를 쫓을 필요도 없다. 선 채로 손으로는 강력한 터치감을, 발로는 리듬감을 만끽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온몸을 진동시킬 듯이 8개의 스피커에서 쏟아져 나오는 웅장한 사운드와 자체 개발한 2D·3D 그래픽 엔진기술을 응용해 만든 영상 역시 뛰어나다. 또 사선에서 중앙으로 내려오는 새로운 타브 설계도 눈길을 끄는데 다섯개 방향에서 타브가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이 게임은 특히 사용법이 쉬워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인터존21은 「문선(Moon Sun)」이라는 신비한 이미지의 게임 캐릭터를 제작,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으며 게임 음악을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으로 제작, 배포할 예정이다.

◆신흥인포넷

신흥인포넷(대표 탁명주)은 동영상 압축기 「RME-pci」와 인터넷 방송 서버 「IRBS」, 디지털감시시스템 「DVR」 등 세가지 솔루션을 소개한다.

「RME-pci」는 비디오나 TV 등 아날로그 형태의 동영상을 디지털 형태로 압축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PCI 타입의 동영상 압축기로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초보자도 쉽게 멀티미디어를 제작, 편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실시간 MPEG 인코딩이 가능하며 MPEG-1과 4를 모두 지원한다. 또 자동으로 실행파일을 생성, 동영상 e메일을 송신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신흥인포넷은 향후 이 제품에 MPEG2 파일 포맷 생성 기능 및 디코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IRBS(Internet Realtime Broadcasting Server)」는 동영상, 애니메이션, 문자정보 등을 인터넷을 통해 전달하는 인터넷방송용 서버다. MPEG4를 기반으로 하며 생방송 서비스가 가능할 뿐 아니라 실시간 영상 압축 및 동시방송 기능도 제공한다. 「IRBS」는 소규모 인터넷방송 서비스를 위한 보급형 인코딩 장비인 「IRBS-1000」, 중대형급 인터넷 방송을 위한 고성능 장비인 「IRBS-3000」, 고화질의 실시간 인터넷 생방송을 지원하는 「IRBS-MS」로 구성된다.

이외에 「DVR」는 24시간, 365일 감시 및 녹화가 가능하고 움직임 감지 기능도 제공하는 디지털 감시시스템이다.

◆라스21

라스21(대표 임갑철)은 지능형 포인트 방식의 지식관리시스템 「라스KMS」를 선보인다.

「라스KMS」는 기업 내외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검색·발췌·분류·조합·체계화하여 지식을 자동 생성, 저장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구성원들이 공유하도록 하며 해당지식에 대한 자가 평가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준다.

조직보다는 지식의 수요자인 조직구성원의 입장을 배려하는 것이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다. 즉 조직 위주의 구성체계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놓고 조직 구성원 누구에게나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존 프레임워크 방식의 KMS와 달리 이 제품은 지능형 검색엔진인 「라스 서치웨어」와 연동, 개인의 업무와 특성에 맞는 맞춤정보를 골라 우선순위별로 제공해준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시점에 얻을 수 있다.

이 제품은 또 XML 모듈을 통해 이미 구축해 사용하고 있는 그룹웨어나 문서관리시스템(EDMS), 검색엔진과도 연동할 수 있으며 다른 KMS와도 통합이 가능하다.

대용량 처리에도 강해 모든 디지털 문서를 문서관리시스템에 저장해주며 지식으로 정제된 정보는 지식관리시스템으로 이관, 정보의 자산관리를 가능하게 해준다.

윈도 NT, 유닉스, 리눅스 모든 서버 플랫폼과 모든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한다.

이 제품은 행자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CALS/EC 협회 등에서 채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