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자격증 시험 예상문제>(2)게임 제작기술·절차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게임의 제작공정 과정

 1. 게임 전문가 시험 대비 예상문제집 I.

  (출제자) 崔 星 교수

  현)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부 교수

  한국정보기술전문가협회(IPAK) 회원담당이사

  한국첨단게임협회 자문교수, 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위원

  한국게임학회 부회장, 충남테크노파크 영상밸리 운영위원

  (경력) 기업은행, 조선대학교 전자계산학과, KCC프라임SE

  제주은행전산실장, 한국생산성본부 OA추진사무국장 역임

 

 1-1. 게임 제작 기술 및 절차

 시나리오 작성이란 사람마다 다르게 생각할 수 있으나 보통 줄거리라고 정의하면 된다. 과거 슈팅 게임에서는 단순히 기획단계에서 줄거리가 정해질 수 있었으나 게임이 실제의 것처럼 느껴지기 위해서 시나리오는 좀더 과학적이고 사실적으로 줄거리를 리믹스하는 작업이다.

 기획서란 게임 전반에 걸친 내용을 요약 정리해 놓은 것으로 기획 의도와 제작배경, 제작방향, 게임장르, 기본적 줄거리와 진행방식이나 캐릭터 소개, 게임배경, 제작프로그램, 시스템, 개발일정, 개발인력, 이력사항, 개발비용, 하드웨어요구사항, 상품화 계획, 기술정보 등이 기획서에 포함되는 일반적인 내용들이다.

 기획자는 팀 구성원의 능력과 주어진 시간, 자금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이를 기획자의 안목이라 한다.

 원화의 제작은 펜이나 연필로 하는 스케치 작업을 말한다. 게임 전체의 이미지를 최초 단계에서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원화작업은 최초 개념 설명시 개발자들의 생각을 대변하고 그들이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표현해줘야 한다. 원화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3차원 그래픽을 위해 투시도를 그리거나 세부적인 설명 등이 필요하다.

 그래픽작업에 있어 중요한 것은 실체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핵심 목표라 하겠다. 2D나 3D에서는 가장 사실적인 영상 표현을 위해 여러 방법을 쓰는데 이는 좋은 품질과 빠른 속도의 차이를 개선해주는 역할을 한다.

 기타 그래픽 작업으로는 배경의 디자인이나 캐릭터, 스프라이트, 투명처리, 플릭커현상 처리, 동영상, 모션 캡처가 있다.

 게임 제작에 있어 프로그래밍이란 생각을 컴퓨터에서 직접 보여주는 것이다. 그만큼 힘들고 반복되는 작업도 많다. 각각 운용체계나 시스템에 적합한 프로그램 언어를 써서 제작한다.

 게임에서 사운드 부문은 음악과 음향으로 나뉘며 좋은 음악과 음향 구현을 위해서 외주를 주는 것이 대부분이다.

 디버깅이란 게임테스트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재검토하고 이를 수정하는 일을 말한다.

 게임의 테스트는 후반부에 중요한 작업이다. 알파버전이 나온 후 베타버전으로 진행하기 위해 조기에 행해지는 테스트다. 게임 테스트는 짧게는 2∼3개월, 대작인 경우는 길게 2년 가까이 하는 경우도 있다.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그에 알맞은 절차가 필요하다. 첫번째로 게임 제작의 개요를 만들어야 한다. 게임 제작에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한 것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발과정을 선택하는 현명함이 요구되는 작업이다.

 게임 제작 공정은 검토와 테스트로 나뉜다. 게임 제작 세부과정을 보면 디자인, 개발, 테스트, 완성 및 발매 순으로 나눌 수 있다. 시나리오 작성이란 게임 전체적인 개념도와도 같고 개발진행에 직접 또는 간접 영향을 주는 중요한 문서의 제작이다.

 제품제안 및 제안검토, 개발요소 파악 및 기술적용 검토, 모듈디자인, 개발적용 및 코딩서비스 구축 등을 통해 전체적인 게임 흐름을 만든다.

  

 1-2. 게임 프로젝트의 관리

 게임 제작에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이 도입된 것은 오래전 일이 아니다. 게임이 날로 발전함에 따라 질적·양적 규모가 커지게 되고 이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도입하게 된 것이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육하원칙에 맞는 원리를 따라야 한다. 매니지먼트 툴을 사용하고 상을 먼저 주고 벌을 나중에 주며 두 가지 일을 함께 하는 사람이면 두 사람으로 생각하고, 함께 일하는 분위기를 만들며, 개발 우선순위와 처음·끝을 명확히 하고, 공감대를 형성한다. 그리고 모두가 일의 흐름을 이해하도록 하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있어 우선시 돼야 하는 것은 구성원에 대한 조직을 갖추는 일이다. 여러팀 구조들이 있으며, 계획한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구조를 쓰는 것은 팀 내의 단합을 키우고, 빠른 시간에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길이 된다.

 민주적 구조는 소규모일수록 유용하고, 수석엔지니어팀 구조에서는 수석엔지니어가 기술적 지원 및 직접 기술적 실무를 담당한다. 분리형 팀 구조는 수석엔지니어가 기술적 지도자 역할만 하고, 동형적 팀 구조에서는 결과물에 따른 팀 구조가 달라지며, 전문적 팀 구조는 구조화된 결과물을 산출하기 위한 팀 구조다. 이타적인 팀 구조는 결과물의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한 구조며 수술 팀 구조는 산출물이 분리가 불가능할 때 사용된다.

 

 아이디어 발상법에는 브레인스토밍 방법과 체크 리스트법, 마인드 맵 등이 있다.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가장 많이 이뤄지는 것 중 하나가 회의 또는 아이디어 회의라 불리는 작업이다.

 브레인스토밍 방법은 여러 사람이 모여 어느 한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내놓는 회의 방식으로서 집단사고 방식이다. 이 방법을 쓸 때는 어떤 의견이 나오더라도 비판을 해서는 안되고 자유분방하고 질보다는 양이 우선시 돼야 하며 결합과 개선에 의한 발전을 원해야 한다. 자기 자신의 아이디어나 남의 아이디어를 두 개 이상 결합해 제3의 아이디어를 내놓거나 개선하는 방법으로 아이디어가 새로 결합하게 된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게임 제작은 소규모이고 개인제작도 가능했다. 하지만 게임이 커지면서 각 분야에 맞는 전문 인재들과 인원을 필요로 하게 됐다. 개발에 적합한 능력의 개발자를 선발하고 역할 분담을 한다. 프로그래밍 부서에서는 게임의 핵심 표현을 담당한다. 그래픽 부서에서는 업무가 비교적 느슨하므로 두 가지 이상의 게임에 투입 가능하다. 음악 등 기타 부서는 음악·효과음 등 게임 자체나 게임개발에 필요한 기타 요소들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다. 개발지원·품질관리 부서는 게임 테스트를 하는 테스트 팀을 포함하고 품질 관리와 프로그램 코드를 최종 테스트한다.

 

1-3. 게임 플랫폼

 PC 게임은 게임기의 하드웨어와 OS를 PC로 사용하므로 게임기 자체개발의 필요성이 없어 대부분이 중소기업인 국내 게임업체들은 개발환경이 이미 구축된 PC 게임에 주력하고 있다. 즉 소프트웨어적인 부분만으로도 개발이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운용체계와 각종 프로그램 개발 외에도 게임 제작에 뛰어들었다. 그리고 다이렉트X라는 기술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윈도95를 기반으로 한 다이렉트X 기술을 표준으로 정하고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사 및 3D칩 제조회사와 다양한 제휴를 맺고 있다.

 다이렉트X는 그래픽이나 사운드를 많이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빠르고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API다.

 PC의 3차원 가속력 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과거 워크스테이션에서나 가능했던 그래픽을 실현할 수 있다.

 PC 사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사람이 동시에 게임을 즐기는 온라인 게임이 크게 발전했다. 국내에서는 94년 ‘단군의 땅’으로 시작돼 3D 온라인 게임까지 개발됐다. 온라인 게임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불확실성이다. 인공지능이 아닌 사람과 사람의 대결이므로 행동에 관한 예측이 어려울 뿐더러 돌발상황 또한 가지각색이다.

 리얼타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RTS)이란 일종의 단순화된 가상 전투시뮬레이션이다. 자신의 건물과 유닛을 만들어 상대편과 전투를 벌여 전투에서 승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비행시뮬레이션은 컴퓨터 게임이 생기면서 나타난 장르다. 최근 비행시뮬레이션 게임들이 네트워크 플레이를 지원함에 따라 새로운 형태들이 나타나고 있다.

 일인칭 액션 게임은 3차원 게임 개발에 따라 나타난 게임 장르로 계속해서 3D 엔진을 개발중이다.

 PC투PC로 직접 연결에 의한 네트워크 플레이는 컴퓨터 두 대 이상을 연결해 사용하며 널모뎀이나 병렬 케이블, 네트워크 카드 등을 이용한다.

 모뎀을 이용한 전화연결은 한 쪽이 전화를 걸고 한 쪽은 전화를 받는 서버가 돼 플레이를 한다.

 온라인 서비스 회사에 접속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전화나 다른 방법 등으로 인터넷에 연결된 경우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는 전화요금이나 인터넷 요금에 부가해 별도의 게임이용료가 부과되는 경우도 있다. 요즘 온라인 게임은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하므로 게임방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앞으로는 네트워크 질 향상과 통신비의 인하가 필요하다.

 아케이드게임이란 업소용 게임기를 말한다. 업소용 게임기도 가정용 게임기의 상황과 비슷하다. 거의 대부분 게임기와 소프트웨어를 일본에서 개발해 수출하고 있다. 업소용 게임기가 국내 개발될 경우 내수시장인 국내 게임센터의 설치뿐만 아니라 수출도 유망하다.

 PC를 이용한 상용화된 업소용 게임기도 개발되고 있다. 이는 훌륭한 그래픽과 영상, 실감나는 사운드, 호환성 있는 내부 설비, 네트워크와 연결이 가능하고 조작이 쉽고 고장이 잘 나지 않는 사용자 환경을 포함한다.

 콘솔게임. 비디오 게임기로 불리는 이 가정용 게임기는 가정에서 사용되는 게임전용기로서 하드웨어 측면에서 보면 PC보다 가격경쟁력이 있다. 가정용 게임기의 개발 및 판매는 모두 일본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현재 국내 유통 가정용 게임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는 모두 일본에서 수입돼 국내에 판매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지난 2000년 3월 빌 게이츠의 공식적인 발표를 통해 비디오 게임기인 X박스에 대한 제품사양을 발표했다. 기존 게임기와 비교될 만한 고성능을 자랑하며 강력한 사운드 기능 또한 게임에 등장한다.

 모바일 게임은 넓게는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하는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좁게는 이용자가 이동전화 단말기를 통해 모바일로 서버에 접속, 이용하는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다. 게임은 플레이 형태별로 내장형과 일인용 지역·네트워크게임, 멀티플레이어 지역·네트워크 게임으로 구분된다.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