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벤치마킹]DVD리코더 5종 비교-성능테스트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리뷰 & 벤치마킹]DVD리코더 5종 비교-성능테스트

 ▲미디어 리코딩

 △DVD-R, DVD+R, 리코딩 시간 테스트

 DVD 리코더로서의 가장 중요한 성능은 빠른 리코딩 시간과 리코딩된 미디어의 호환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각 제품에서 최대 배속으로 동일 용량을 리코딩했을 때 소요되는 시간을 표로 정리했다.

 

 <사용된 용량 : 3273MB>

 리코딩 시간을 보면 4배속 리코딩을 지원하는 파이어니어 제품이 DVD-R 미디어 리코딩 속도에서 10분대로 빠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드라이브의 성능 부분이 아니라 현재 지원되는 미디어 포맷에서 드라이브가 지원할 수 있는 최대 배속이 4배속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단 리코딩 시간에서는 마이너스 계열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DVD+RW, DVD-RW, DVD-RAM 포맷 시간 테스트

 DVD+RW 미디어의 장점은 재기록이 되는 것으로 플러스 계열 미디어는 10만회의 재기록이 가능하다. 반면 마이너스 미디어는 1000회의 재기록으로 플러스 계열에 비해 뒤처진다. 마이너스 미디어는 네로 리코딩 프로그램에서 미디어 지우기 기능을 사용했으며 플러스 미디어는 INCD에서 포맷을 진행했다.

 DVD 플러스 계열은 마운트 레이어 지원으로 전체 포맷에서 상당히 빠른 시간을 보였다. DVD-RAM 역시 미디어 성격상 빠른 포맷 시간을 보이고 있다. 반면 DVD 마이너스 미디어의 경우에는 마운트 레이어 기능이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네로 버닝롬에서 미디어 지우기 기능을 사용해야만 된다. DVD 마이너스 미디어 포맷은 한번만 전체 삭제를 해주면 이후부터는 빠른 삭제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크게 문제되는 부분은 아니다. 테스트 결과 중 LG전자 제품의 전체 포맷시간이 빠르게 나타났는데 이는 다른 마이너스 지원 드라이브와 많은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제품은 DVD-RAM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DVD+RW, DVD-RW 기록 시간 테스트

 DVD+RW 미디어의 장점은 재기록이 되는 것으로 플러스 계열 미디어는 10만회의 재기록이 되는 장점이 있다. 반면 마이너스 미디어는 1000회의 재기록 속도로 플러스 계열에 비해 다소 뒤처진다.

 

 <사용된 용량 : 3273MB DVD 복사>

 RW 미디어의 기록에 관한 것은 2.4배속을 지원하는 플러스 미디어가 유리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제품은 RW 미디어 배속을 1배속 밖에 지원하지 않아 다소 불편하지만 주로 DVD의 성격상 R 미디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크게 중요시되는 부분은 아니다.

 DVD-RAM 기록속도는 2배속으로 스펙에 명시돼 있지만 실제 사용에서는 1배속으로 지웠다가 1배속으로 기록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제품의 DVD-RAM 리코딩 시간이 1배속으로 나타나는 것을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DR 리코딩 속도

 일반 CDR로서의 기록 성능이 제조사에서는 밝히는 스펙과 동일한지 비교할 수 있는 테스트로 CD 복사에서의 리코딩 시간을 비교했다. 제품의 스펙대로라면 가장 우수한 파이어니어 제품에 비례해 나타나야 하지만 실질적인 리코딩 시간에서는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특히 16배속과 12배속 리코딩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독 파이어니어 제품이 리코딩 중 버퍼가 불안정하게 나타났으며 세션 닫기 과정에서도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 반면 삼성전자와 LG전자 제품은 스펙상 12배속 리코딩 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나름대로 충실한 리코딩 시간을 보여줬다.

 

 △CDRW 패킷라이팅 속도

 CDRW 미디어를 사용했을 때 패킷라이팅 속도를 측정했다. 각 제품의 CDRW 미디어 리코딩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으로 INCD에서 포맷 후 파일복사 시간을 측정했다.

 

 <복사파일 크기 : 122MB>

 10배속의 CDRW 미디어 패킷라이팅 속도를 가진 제품들이 전체적으로 포맷시간이 빠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8배속 패킷라이팅 속도를 가진 삼성전자의 제품이 10배속에 근접한 속도를 나타내고 있다.

 

 ▲읽기 성능 테스트

 △DVD 타이틀 읽기 전송률 테스트

 이 테스트는 DVD 읽기 성능이 제대로 구현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로 각 제품의 기본 성능 충실도를 알아보는 과정이다.

 

 에이오픈 제품 전송률 그래프

 LG전자 제품 전송률 그래프

 리코 제품 전송률 그래프

 파이어니어 제품 전송률 그래프

 삼성전자 제품 전송률 그래프

 

 읽기 전송률이 DVD의 전체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부분은 아니지만 DVD타이틀 재생이 몇 배속으로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결과를 보면 파이어니어 제품은 이상할 정도로 CLV 방식으로 2배속 재생속도를 나타내고 있는데 다른 비교 제품에 비해 뒤지는 성능이라 할 수 있다.

 

 △DVD 액세스 타임

 이 테스트는 싱글레이어 미디어를 가지고 측정한 것으로 DVD 스피드에서 얻을 수 있는 결과다. DVD 액세스 타임의 결과에서도 역시 LG전자와 삼성전자 제품이 우수하게 나타났다. 가장 느린 액세스 타임을 보인 제품은 리코와 에이오픈이었다.

 

 △DVD 미디어 인식시간

 국내 DVD타이틀을 사용해 미디어를 넣고 트레이가 닫히는 순간부터 윈도에서 미디어가 인식되는 시간을 스톱워치를 사용해 측정한 테스트다. 3회 측정한 값으로 평균을 냈다.

 DVD타이틀 미디어 인식시간은 삼성전자와 LG전자 제품이 빠르게 측정됐다. 반면 파이어니어 제품은 조금은 부진한 결과로 5종의 드라이브 중 가장 느린 속도를 보이고 있다.

 

 ▲DVD 리코딩 소음과 진동

 DVD 리코딩을 진행하면서 소음과 진동은 테스터 4명의 의견을 종합해 평가한 것으로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부분이다. ODD 제품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의 평가이므로 어느 정도의 신뢰성은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소음과 진동에서는 국내 ODD 제품이 월등하게 우수하다는 평을 받았는데 이는 국내 ODD 제품의 기본적인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다. 중간 정도의 소음은 에이오픈과 리코 제품이 차지했으며 파이어니어 제품이 가장 큰 작동 소음을 보였다. 특히 파이어니어 제품은 초기 작동 소음이 고주파음으로 귀에 거슬리는 소음이라고 지적됐다. 트레이 개폐 소음에서는 LG전자의 제품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