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V 해외시찰단 파견 `파열음`

정통부-방송위, 방문국·구성원 놓고 이견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해외시장 관련 방송위와 정통부의 입장

 지상파 디지털TV(DTV) 전송방식 논란을 조기 종식시키기 위해 방송위원회와 정보통신부가 합의한 해외시찰단 파견에 대해 방문국가 및 구성원 등을 놓고 양 기관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방송위와 정통부는 15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방송통신정책협의회’를 열고 지상파DTV 전송방식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결정한 해외시찰단 구성에 대해 논의했지만, 방문국가와 시찰단 구성원에 대한 이견으로 최종 계획을 결정하지 못한 채 16일에 협상을 다시 갖기로 했다.

 정통부가 방문을 희망한 국가는 디지털TV 본방송을 실시중인 국가를 방문한다는 원칙으로 미국·영국·멕시코·캐나다·호주 등 5개국이며, 방송위는 디지털TV 본방송을 실시중인 미국·독일·호주·싱가포르를 포함해 방식을 변경한 대만과 유럽식을 기반으로 독자적으로 방식을 개발한 일본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시찰단 구성원에 대해서는 정통부가 기술전문가를 포함, 정통부 2명, 방송위 2명, KBS·MBC·SBS 각 1명, 삼성전자·LG전자 각 1명, 방송학계 1명,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1명 등 총 11명을 제안했으며, 방송위는 정통부 2명, 방송위 2명, KBS·MBC·SBS·EBS 각 1명, 삼성전자·LG전자 각 1명, 방송학계 2명, ETRI 1명과 언론노조 및 기술전문가 2인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양 기관은 언론노조 관계자를 포함시키는 데에는 동의했다.

 특히 방송위는 방송사 관계자로 정책 결정에 관여할 수 있는 임원급 인사가 시찰단에 참여하고, 이들의 기술적 이해를 돕기 위해 기술전문가가 동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유병수기자 bjor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