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고객을 알아야 산다"

고객군 세밀화 통한 타깃마케팅에 사활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하이마트·전자랜드21 VIP고객 DB마케팅 전략 비교

국내 가전경기의 침체가 가속화되면서 하이마트·전자랜드21 등이 ‘데이터베이스(DB) 마케팅’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는 고객군을 차별화·세밀화한 ‘타겟 마케팅’을 통한 보다 적확한 고객응대를 가능케 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노릴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따라서 각 가전 전문 유통업체들은 차세대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를 DB마케팅에 두고, 관련 데이터 확보 및 CRM(고객관계관리) 구축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자랜드21, DB마케팅에 올인=‘DB마케팅은 우리 회사의 영혼이고 심장이다.’ 서울 용산에 있는 전자랜드21 본사 마케팅팀실의 한쪽 벽면에는 이같은 격문이 붙어있다. 이 업체의 마케팅 포인트가 어디에 맞춰져 있는지 잘 말해준다.

 홍봉철 전자랜드21 사장도 “당신의 직장을 지키는 유일한 길은 당신의 고객을 지키는 것”이라며 직원들의 DB마케팅을 독려하고 있다.

 실제로 전자랜드21은 최근 전국 각 지점에 ‘VIP고객 수첩’을 발송, 올 연말까지 매장 직원 1인당 250명의 고객명단을 확보, 수첩에 기입토록 했다. 이 수첩은 고객의 신상명세에서부터, 구매이력, 고객의 목소리 등의 항목들로 구성돼 있다. 전자랜드21은 3개월내 매출기여 상위 100명을 그 매장의 특별관리고객인 ‘VIP고객’으로 삼고 있다.

 특히 전자랜드21은 이같은 고객DB를 SK의 OK케쉬백 포인트제도와 연계한 DB마케팅으로 보다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재 VIP고객에게 주어지는 특전이 매장별로 상이하고 일정 기준이 없는 점 등도 개선, 이를 체계적으로 시스템화 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이 회사 최정용 마케팅팀장은 “무차별적 대량살포식 광고나 마케팅으로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전유통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며 “타겟을 알고 그에 따른 ‘맞춤 서비스’을 가능케 해주는 것이 DB마케팅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하이마트, 400만 고객DB로 무장=이미 지난 2001년부터 발급이 시작된 ‘패밀리카드’가 하이마트 DB마케팅의 기본이 되고 있다. 현재 패밀리카드 회원수는 400만명. 구매실적이 전혀없는 고객도 다수 포함돼 있는 등 허수가 많다는 지적도 있지만 특정 상품군에 대한 고객DB수로는 국내 최다를 자랑한다.

 이중 VIP급이라 할 수 있는 ‘골드회원’의 숫자는 10만명이다. 이들에게는 제품구매시 5% 할인과 VIP라운지 등 전용시설 이용 등의 특전이 주어지고 있다. 하이마트는 향후 특정품목 구매시 현재 구매금액의 0.5%를 적립해주는 마일리지 포인트를 두배로 상향조정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DB마케팅의 기초자료가 되는 고객DB 확보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류경동기자 ninan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