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혁명, 미션 임파서블을 달성하라=마쓰시타의 한계돌파 혁명 이야기를 담아낸 기업 다큐멘터리. 이 책에서는 ‘급격한 변화’를 뜻하는 V제품으로 선정된 80개의 불가능한 과제 중에서 가장 눈부신 성과를 낸 프로젝트들을 소개한다. 신임 CEO 나카무라 구니오의 진두 지휘아래 모든 사원들이 ‘창생 21’이라는 미션 임파서블을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가타야마 오시무 지음. 이경상·서민석 옮김. 제우스 펴냄. 1만2000원.
◇이헌재식 경영철학=이헌재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경영자가 알아야 할 기업의 환경변화와 경영관리에 관한 50가지 경영원칙을 소개한 책. 50개의 토픽으로 구성된 이 책은 제 1부에서는 기업을 둘러싼 큰 틀에서의 경영환경 변화에 주목하고 경영자가 놓쳐서는 안될 안목들을 다뤘으며, 제 2부에서는 세부적인 항목으로서 경영관리에 필요한 생각을 정리했다. 이성규 지음. 열매출판 펴냄. 1만원.
◇석세스 패러다임 70=99%의 노력으로 얻는 인생 성공의 70가지 패러다임을 제시한 책. 이 책은 저자의 완전 체험을 바탕으로 한 성공에 대한 증언이며 새로운 편집기법으로 엮은 ‘인간 경영서’다. ‘성공은 99%의 노력이고 1%의 행운이다’라는 성공 수칙을 몸소 실천해 스스로 성공의 철학을 만들어 낸 저자는 한국 사회가 앞으로 지향해야 할 성공의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이인권 지음. 어드북스 펴냄. 1만원.
◇불황기엔 경력관리에 모든 것을 걸어라=경력관리의 모든 것을 담은 책. 이 책은 인격적인 역량에 초점을 맞춰 어떻게 하면 경쟁력을 키우고 관리해 나갈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특히 경력 전체를 망칠 수 있는 10가지 대표적인 실수와 그 실수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직장 생활을 하면서 권모술수를 쓰는 방식을 가르치는 것은 절대 아니다. 로나 오코너 지음. 서영조 옮김. 아이앤컴퍼니 펴냄. 1만25000원.
◇행복을 여는 지혜=불경 명구는 물론 역사상 위대한 종교 지도자와 위인들의 명언을 모은 명언집. ‘지성인을 위한 마음의 양식’이란 부제를 단 이 책은 말레이시아 정신적 종교 지도자인 담마난다가 집필한 책으로 ‘마음의 양식’으로 삼을 만한 재료들이 담겨 있다. 특히 그 내용이 직설·역설·은유·해학·풍자 등 다양한 양식으로 표현돼 있어 읽는 이들로 하여금 미소를 짓게 만든다. 담마난다 지음. 홍종욱 옮김. 지혜의나무 펴냄. 1만1000원.
◇적게 일하고 많이 놀아라=여가의 즐거움을 발견하고 삶의 질을 높여주는 방법을 소개한 책.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핵심은 진정으로 행복해지려면 일에서 해방되고 여가에 중독되라는 것. 그리고 그 방법은 여가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여가를 즐기를 지혜에서부터 출발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특히 이 책은 직장에 나가지 않고도 행복한 낙원에서 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어니 J 젤린스키 지음. 황숙경 옮김. 물푸레 펴냄. 1만3000원.
◇부끄러운 미군문화 답사기=미군 주둔 54년이 남긴 부끄러운 미군문화 답사기. 미군 주둔 54년 동안 생긴 미군기지 수는 총 93개. 이 책은 그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환경파괴와 범죄 등의 갖가지 문제들을 다큐인포 회원들이 찾아다니며 기록한 미군문화 잔재의 생생한 현장보고서다. 다큐인포 회원들은 1년 6개월간에 걸친 답사를 통해 미국이 이 땅에 남긴 아픈 상처들을 글과 사진으로 기록했다. 다큐인포 지음. 북이즈 펴냄. 1만3000원.
◇우체부 프레드=미국 사회에 ‘프레드 상’ 열풍을 일으키며 미국인들의 일과 삶에 대한 마음가짐을 바꿔놓은 책. ‘보잘 것 없는 일상을 특별한 날들로 만드는 유쾌한 이야기’란 부제를 단 이 책은 평범한 우체부 프레드를 통해 성공의 방법을 가르쳐준다. 저자는 어느 날 한 우체부를 만난다. 그는 다른 우체부처럼 우편배달을 할 뿐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그를 닮고 싶다고 말한다. 이유는 뭘까? 마크 샌번 지음. 강주헌 옮김. 랜덤하우스중앙 펴냄. 9000원.
◇유비쿼터스 혁명=u비즈니스와 u코리아의 세계로 안내하는 유비쿼터스 입문서. ‘당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비즈니스 환경을 바꾼다’란 부제를 단 이 책은 ‘유비쿼터스 정보기술’과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구체적인 활용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유비쿼터스 환경이 먼 미래의 공상 과학소설 같은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임을 강조한다. 이장욱·이홍주 지음. 이코북 펴냄. 1만5000원.
◇세계 디지털 리더들이 말하는 제3의 디지털혁명, 컨버전스의 최전선=정보통신 분야는 물론 문화의 전반적인 특징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 컨버전스를 분석한 책. MIT미디어랩의 네그로폰테 이사장, ‘텔레코즘’의 저자 조지 길더, 휴대폰의 아버지라 불리는 마틴 쿠퍼, 진대제 정통부 장관 등 세계적인 석학과 최고경영자들이 디지털 컨버전스(융·복합) 현상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한다. SBS서울디지털포럼 엮음. 미래M&B펴냄. 1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