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전자정부 예산을 사수하라”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내년도 전자정부지원 대상 주요사업 예산

전자정부 프로젝트 예산 사수를 위해 행정자치부가 팔걷고 나섰다.

내년도 전자정부 추진 예산으로 책정돼 있는 금액은 총 1943억5500만원. 올해 예산에 비해 2배 정도로 늘어난 금액이다. 행정자치부의 요구안이 그대로 기획예산처 조정을 통과한 결과다. 이제 남아있는 마지막 관문은 국회 예산안 심의.

행자부는 이처럼 내년도 전자정부 관련 예산이 두배 가량 증액 책정된 만큼 예산 심의 단계에서 의원들의 날카로운 질문이 퍼부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행자부는 이에 대한 만반의 대비책을 세워두고 있다. 국회가 정상화돼 행자위의 개정 일정이 잡히는대로 장관 주재로 ‘전자정부분야 예산 쟁점 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행자부는 자체 ‘질의·응답’을 마련, 예상되는 주요 의제에 대한 답변을 갖춰놓고 국회 예산안 심의에 만전을 기한다는 각오다.

 행자부는 △예산이 전년보다 크게 늘어난 이유 △전자정부 로드맵 과제에 대한 행자부의 지원방법 △모든 사업비가 연내 차질없이 집행가능한지 여부 등 예상 질문사항을 작성, 대응논리를 철저히 준비해 놓고 있다.

정국환 행자부 전자정부국장은 “올해는 BPR/ISP 등 로드맵 추진을 위한 연구사업을 주로 추진했다. 내년부터는 시스템 구축 사업의 본격 추진으로 사업 규모가 확대돼 예산이 크게 늘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밝혔다. 따라서 정 국장은 이같은 내년도 사업특성을 국회에서도 충분히 설명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1943억원의 내년도 전자정부 예산은 각 로드맵 과제별로 최고 750억원에서 최소 4억원까지 총 39개 세부과제에 분산 집행될 예정이다.

류경동기자@전자신문, nina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