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팅`라디오 종일 방송

미국의 방송그룹인 인피니티브로드캐스팅이 다음달 세계 방송사로는 처음으로 ‘팟캐스팅’ 라디오 종일 방송을 실시한다.

이 회사는 샌프란시스코의 대담 전문 AM라디오방송사로 계열사인 KYCY-AM을 다음달 16일부터 ‘팟캐스팅’ 종일 방송체제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영국 BBC라디오를 비롯해 미국의 보스톤과 산타모니카 지역 라디오방송사들이 청취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일부 프로그램에 팟캐스팅 방송 기법을 도입한 적은 있지만 모든 프로그램에 도입한 것은 인피니티가 처음이다.

팟캐스팅은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을 결합해 만든 신조어로 기존 라디오와 달리 방송시간에 맞춰 들을 필요없이 관심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아무 때나 들을 수 있으며,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을 올리기도 하는 새 개념의 개인미디어다.

인피니티는 아예 ‘케이유라디오(KYOURADIO)’라는 브랜드까지 마련, 다른 지역의 계열 라디오방송국으로 팟캐스팅라디오방송을 확산시킬 뜻을 내비쳤다.

그렇지만 팟캐스팅은 미디어의 주 수입원인 광고 유치에 있어 치명적인 결함이 있어 인피니티가 KYCY처럼 실적이 좋지 않는 방송국에만 제한적으로 도입할 전망이다. AP는 이를 두고 “아이팟 열풍의 피해자인 인피니티가 라이벌(애플)의 각본을 빌렸다”라고 보도했다.

인피니티는 CBS와 MTV를 거느린 미디어그룹 비아콤을 모기업으로 둔 미국의 대표적인 라디오방송사로 미국 22개주에 걸쳐 180 라디오방송국을 운영중이다.

신화수기자@전자신문, hssh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