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차원 사이버안전체계 만든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국가침해사고대응전문기관협의회 구성도

 날로 지능화되는 해킹과 웜·바이러스, 사이버 전에 대응하기 위한 범국가 차원의 사이버안전 정보공유체계가 마련된다.

 국정원 국가사이버안전센터(NCSC)는 최근 기무사와 과학기술부·행정자치부·정보통신부·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금융결제원 등 9개 사이버안전 전문 기관을 주축으로 ‘국가침해사고대응전문기관 협의회(Korea National CERT Council)’를 발족하고 범국가 사이버안전 정보공유체계 구축을 시작했다.

 NCSC와 기무사·KISA 등 각 기관이 사이버 위협에 각각 대응하고 있었으나 9개 유관 기관이 협의체를 만들어 관련 정보를 공유키로 합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 협의회는 유관 기관들의 자발적인 요구로 결성됐다.

 협의회 초대 의장에는 국가사이버안전센터 보안처장이, 부의장에는 기무사 국방정보전대응센터장이 선출됐다.

 국가침해사고대응전문기관 협의회는 △보안관제기술 분과위 △침해사고대응기술분과위 △사이버협력 분과위의 3개 전문 조직으로 구성됐다. 사이버안전 분야 정보공유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협의회는 위협 관련 정보를 탐지하고 분석한다. 또 침해사고 발생시 신속한 연락 체계를 구축하고 공동 대처한다. 협의회는 향후 민·관·군·산·학·연 등이 모두 동참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국가 중심 협의회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국가사이버안전센터 보안 처장은 “이 협의회를 정상궤도에 올리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에게 문호를 개방해 실질적인 활동을 할 것”이라며 “유관기관별로 수행했던 경험을 최대한 공유해 철저하게 문제점을 분석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과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인순기자@전자신문, in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