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솔루션 전문업체 유니스트림(대표 김용남 http://www.unistream.co.kr)은 차량용과 USB형 두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지상파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단말기 ‘유니i’로 품질 우수 부문에 선정됐다. 이 제품은 하나의 단말기로 자동차와 노트북PC·데스크톱PC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게 개발한 지상파DMB 단말기 동글 ‘유니i’와 이를 차량용 셋톱 박스로 확장하기 위한 크래들 ‘유니i 플러스’로 나뉜다.
크래들은 오디오·비디오(AV) 단자가 있는 디스플레이에 동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커넥터와 허브 기능을 수행한다. 유니i는 자체 개발한 모듈인 ‘MD-100’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가벼우면서 깔끔한 디자인이 강점이다. 노트북PC·데스크톱PC·핸드PC 등과 연결해 전용 플레이어로 DMB·DAB, 데이터 서비스(DLS·JPEG 슬라이드)를 수신할 수 있다.
USB 커넥터 부분이 내장되는 형태로 선보여 사용하지 않을 경우 보관과 이동이 편리하도록 했다. 안테나 역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안으로 삽입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실내와 차량에서 이용할 때 필요한 외장형 RF커넥터를 별도로 지원한다.
‘디지털 컨버전스를 통해 융합하는 가치 창조’를 모토로 모바일 솔루션 분야 전문가가 의기투합해 설립한 유니스트림은 블루투스, DMB모듈의 자체 설계 능력을 보유하고 다양한 HW·SW 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 김용남 사장은 “유니스트림은 모듈·솔루션·단말기 등 지상파DMB와 관련한 모든 기술을 자체 보유해 유연한 제품 개발과 시장 대응이 뛰어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