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TV 매출 신화` 내년에도 이어간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전세계 TV 방식별 수요 전망

삼성전자가 올해 최대 효자상품으로 떠오른 TV 매출 신화를 내년에도 이어간다는 야심이다. 전세계 메이커 가운데 역대 처음 TV 단일 품목으로 올해 매출 100억달러를 돌파하는데 이어 내년에는 이보다 20% 이상 더 끌어올리기로 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대표 윤종용)는 지난해 6조5000억원이었던 TV 매출이 올해는 10조원을 넘어서고, 내년은 이보다 20% 가량 성장한 12조원대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삼성전자는 내년도 경영계획에 이처럼 공격적인 목표를 반영키로 하고 내부 검토를 진행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성장품목의 경우 매년 경영계획 수립시 전년보다 20% 정도만 늘어난 수준에서 보수적으로 잡는 것이 관행”이라며 “솔직히 내부적으로는 올해 성장률인 50%까지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올초까지만 해도 지난해 TV 매출액 6조5000억원 보다 23% 가량 성장한 8조원을 예상했으나, 지난 3월 이를 10조원으로 수정한 바 있다. 지난해에 비해 무려 54%나 급증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TV사업을 관장하는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DM) 총괄 내부에서는 일단 내년도 목표를 보수적으로 잡더라도, 많게는 15조원대까지도 넘볼 수 있다는 기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주력제품인 대형 평판TV, 특히 LCD TV 시장수요가 내년에는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판매 수량에 비해 전체 매출은 크게 증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DM 총괄은 올해 사상 최대의 TV 매출기록을 눈앞에 두고 벌써부터 들뜬 분위기다. 올해 20조원 안팎으로 추산되는 DM 총괄 총 매출 가운데 TV 제품 하나만 지난해 38% 비중에서 올해는 절반에 육박할 정도로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3분기에는 전세계 TV 시장에서 점유율 15%대로 2위인 소니와 점유율 격차를 5%선까지 벌리며 확고부동한 1위로 올라섰다.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는 내년 전세계 TV 시장 규모를 1102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삼성전자가 수량·매출에서 모두 석권하고 있는 LCD TV는 수량 기준 33.8%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서한기자@전자신문, hs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