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히트상품 트렌드 `환경·다기능·사용자 편의성`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2007년 상반기 국가별 주요 히트 상품 리스트

 ‘GPS 내장형 휴대폰, 방수 MP3플레이어, 천식·알레르기 방지 진공청소기, 다기능 내비게이션, 절전형 전구’

 올해 세계적으로 시장규모가 급성장한 이들 기기는 하나같이 ‘환경친화성’ ‘다기능 융합성’ ‘사용자 편의성’ 등이 반영돼 있다는 공통점을 안고 있다.

 KOTRA는 최근 미국·중국·프랑스·아르헨티나 등 주요 30개국의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은 히트 요인을 도출해 냈다고 15일 밝혔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여름 피서철을 맞아 수영용 MP3플레이어 ‘SwiMP3’가 히트하고 있다. 물안경에 연결해 착용하는 이 제품은 뇌에 소리음파를 전해 음악이 들리도록 고안돼 수중에서도 음질이 뛰어나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자동차·오토바이·도보여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GPS 내비게이션은, 프랑스에서는 MP3 플레이어·전화통화·문자메시지·메모·사진촬영까지 가능한 기술 융합형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노트북PC는 넓은 화면과 터치스크린 방식의 사용자 편의성이 높은 제품이 공통적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 전력·에너지난을 겪는 국가에서는 절전, 정전 관련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프랑스와 칠레에서는 절전형 전구가, 나이지리아에서는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와 충전비상전 등이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호원 KOTRA 통상전략팀장은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시시각각 변하는 세계 소비 트렌드를 제때 읽어내고 대처해 나가는 능력이 필요하며 시장별 특성을 고려한 현지화 노력과 기술경쟁력 확보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주문정기자@전자신문, mj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