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클러스터 사업 전면 축소 재조정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혁신클러스터 사업 7개 시범단지

 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돼 온 ‘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사업이 전면 축소 재조정될 전망이어서 지역 중소벤처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17일 관련기관에 따르면,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과 연구·개발(R&D) 기능을 대폭 강화해 국내 주요 산업단지를 세계적인 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한 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 사업이 이명박 정부의 이른바 ‘5+2 광역경제권’ 개발과 맞물려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혁신클러스터는 지난 2005년 4월 창원(기계), 울산(자동차), 구미(전자), 반월·시화(부품소재), 광주(광산업), 군산(기계·자동차부품), 원주(의료기기)의 7개 시범단지에 이어 2007년 11월 인천 남동(부품소재)·부산 명지녹산(기계·조선부품)·대구 성서(메카트로닉스)·전남 대불(중형조선)·충북 오창(전기·전자) 등 5개 단지가 추가되면서 총 12개 단지가 지정돼 있으며 회계상으로 내년까지 사업이 예정돼 있다.

 현재 지식경제부 등은 혁신클러스터 사업을 지속해야 한다는 데에는 공감하면서도 5+2 광역경제권 개발과 지방중소기업지원체계 및 지역산업정책 개편과 맞물려 혁신클러스터 일부 사업의 변경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정부 안팎에서는 기존 12개의 클러스터추진단을 광역권 중심의 8개 추진단으로 축소 통합하는 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렇게 되면 광주와 대불, 창원과 부산 명지녹산 등 인근 산업단지가 합쳐질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을 주도중인 테크노파크가 R&D사업을, 산·학·연 네트워크 사업은 산업단지공단이 업무를 이양받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 사업이 포함돼 있는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균특회계) 예산삭감을 추진 중이어서 미니클러스터 등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사업비와 중소 벤처기업에 지원한 R&D 자금 등의 축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지자체 및 지역 벤처업계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광주지역 광산업체 K 사장은 “혁신 클러스터의 R&D지원사업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해 정보교환과 네트워크 구축에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예산삭감 등 축소 움직임이 거론되고 있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정부 관계자는 “당초 이달 초까지 클러스터 사업을 전면 재조정하려 했으나 지역 중소기업 지원제도와 지방산업정책 등과 연계해 일괄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방침에 따라 늦어지고 있다”면서 “각 부서의 의견을 통합해 늦어도 6월까지는 최종 안이 마련해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단지공단은 19일로 임기마감인 추진단장의 후임을 뽑기 위해 공모를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정부의 결정이 지연되면서 전면 보류해놓고 있다.<전국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