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전문업체 엘이디라이텍(대표 최종섭 www.ledlitek.com)은 최근 국제통신규격으로 디지털 멀티플렉스 신호인 DMX512통신과 교류(AC) 고속 전력선 통신(PLC·Power Line Communications)이 가능한 LED조명 제어장치인 ‘EZ 스튜디오 프로(Studio Pro)’를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제품은 미국무대기술협회(USITT)가 광원 조광 모듈과 광원 콘솔 연결에 대한 표준방법으로 제시한 DMX 512통신 규격을 사용하며 소프트웨어(EZ PLAY) 의해 쉽게 다양한 효과를 만들수 있다. 또 장치 1대당 1만6000채널(1024×16) 확장이 가능하며, PLC는 510개 디바이스를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현재 PLC 전용 라인에서 통신거리 1㎞까지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데이터 성공율이 99%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용 AC라인을 이용, 중장거리로 하나의 전용회선을 사용해 다수개의 장치를 연결해 정보를 송·수신하는 멀티드롭(Multidrop) 네트워크를 추가 통신선 없이 구현이 가능하다.
특히 이 제품은 보안 및 물류설비를 비롯해 엘리베이터·원격지 스피커·가로등·경관조명 관리·홈 네트워크 등 제어용 통신장치로 응용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하고 있다. 또 로컬 네트워크 시스템 구성시 손쉽고 저렴한 비용으로 설계가 가능하고 양질의 통신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최종섭 사장은 “새로 개발한 LED조명제어장치는 국제규격인데다 전력선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경쟁력이 높은 제품이 될 것”이라며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