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중개수수료 수익 `빨간불`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개인투자자 거래대금 추이

  증권사들의 브로커리지 관련 수익성이 급격히 약화되고 있다.

증시가 약세장이 계속되며 거래회전율이 줄어든 데다 변동성이 높은 개인투자자들의 거래비중도 감소하고 있어 브로커리지 수익성 약화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키움, 이트레이드 등 개인 거래고객 비중이 큰 증권사들은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

◇거래대금 감소, 거래회전율도 줄어=국내 증시의 1분기 일평균 거래대금은 6조8300억원으로 전년 동기 7조8400억원보다 12.8%나 감소했다. 서브프라임 사태, 고유가, 인플레이션 우려 등 대외 악재들이 불거져 증시에서 꾸준히 돈이 말라가고 있기 때문이다. 거래가 많이 일어나야 수익이 발생하는 브로커리지 부문 특성상 큰 악재인 셈이다. 특히 지난해 6월 657억원에 달하던 개인투자자 거래대금은 올 6월 566억원으로 쪼그라 들었다.

거래회전율이 감소한 것도 브로커리지 부문의 주요 악재다. 증권선물거래소에 따르면 현재 코스피 연평균 회전율은 지난해 10월 250%를 넘었지만 지금은 약 160% 수준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시 전문가들은 국내 증시 거래회전율이 저점 수준이며, 주요 선진국 증권거래소의 연평균 회전율 수준까지 떨어졌다고 분석했다.

한동안 증시에서 거래대금의 증가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박 연구원은 “현재 약세장의 주요 원인이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 따른 것이어서 자금유입에 의한 거래대금 증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온라인 증권거래 비중 증가로 브로커리지 타격=온라인 증권거래는 편의성 및 낮은 수수료 등으로 가입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반면 직접 증권사 창구에서 거래하는 금액은 크게 감소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온라인 증권 가입자수는 920만명으로 나타났다. 전분기 대비 7.4% 증가(60만)한 수치다. 전체 증권거래 중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건수기준 77.1%, 대금기준 56.9%를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 증권거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수료 수익성은 더 취약해졌다. 올 1분기 온라인 증권거래금액은 1427조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17.9%(311조원) 줄었지만, 온라인 수수료 수익은 396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25.5%(1359억원)나 감소했다.

이에 대해 최종원 동양종금증권 연구원은 “온라인 증권거래는 일반 거래에 비해 수수료 부문이 취약할 수 밖에 없다”면서 “수수료가 저렴한 은행 연계 계좌 등으로 고객들이 이동함에 따라 거래금액 감소폭에 비해 수수료 수익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형수기자 goldlion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