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실시간 IPTV 시대 열어

KT(www.kt.com)가 17일 메가TV의 실시간 IPTV 서비스인 ‘메가TV 라이브’를 출시하고 본격 IPTV 시대를 연다.

‘메가TV 라이브’를 신청하는 고객은 KBS, MBC, SBS, EBS 등 공중파 방송 및 온미디어 등 국내외 주요 콘텐츠사업자의 33개 채널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약 8만 5천 편의 VOD 서비스, IPTV만이 구현할 수 있는 양방향 서비스로 시청자의 참여 기회가 강화된 새로운 개념의 방송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그 동안 KT는 8월 메가TV 전국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주요 방송채널을 포함한 시험 서비스를 실시했다.

특히 상용화의 최대 걸림돌로 지적됐던 지상파 수급 문제에 있어서도 KBS·SBS에 이어 MBC와도 재송신에 합의하는 등 IPTV 상용화의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최근에는 대한민국 대표 콘텐츠 사업자인 온미디어와의 제휴로 다양한 채널 수급 문제까지 해결하는 등 국내 최초의 실시간 IPTV 구현을 위해 발 빠른 행보를 거듭해 업계 최초로 연내 IPTV 상용화에 성공했다.

메가TV는 TV시청 도중 인터넷 뱅킹이나 온라인 쇼핑 등과 같은 T커머스를 이용하거나 관련 정보의 인터넷 검색도 가능하다. 또한 TV시청 중 생방송 프로그램에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다.

한편 KT는 ‘메가TV 라이브’ 출시를 기념해 17일부터 매일 오전 10, 11, 12시 정각에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참여하는 퀴즈 프로그램인 ‘메가TV 정시퀴즈’를 개최해 최신형 승용차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며, 그 외 유료영화콘텐츠 1편 구매 시 1편을 무료로 제공하는 `1+1 영화 서비스’등 이벤트를 마련했다.

KT 윤경림 미디어 본부장은 “수년 간의 준비 끝에 국내 최초로 실시간 IPTV 서비스를 상용화해 뉴미디어 시대의 서막을 열었다”며 “향후 IPTV가 개인 생활편의 향상뿐만 아니라 장비, 금융, 교육, 쇼핑, 통신 등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을 이끌 블루칩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TV 라이브’의 월 이용요금은 16,000원이며, 3년 약정 가입 시 20%의 약정할인 및 메가패스와 결합 시 10%의 결합할인을 적용해 11,520원에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내년 2월말까지는 한시적 프로모션으로 20%의 추가 할인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