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이 희망이다] 해법을 찾아라

[디지털 뉴딜이 희망이다] 해법을 찾아라

 3차원 전자지도 제작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프로젝트다.

 전문가들은 당장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이고 미래 성장 기반 확보에서도 이만큼 매력적인 사업이 없다고 입을 모은다.

 김은형 경원대 교수는 “3차원 전자지도는 일종의 사이버 인프라로 오프라인에서 고속도로를 까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3차원 전국 지도가 완성되면 그 위로 u시티·위치기반서비스 등 다양한 신산업이 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글·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기업은 이 때문에 이미 3차원 전자지도 구축 전쟁을 벌이고 있다. 3차원 전자지도 구축 전쟁에서 뒤처지면 향후 파생산업에서도 종속될 수 있다는 지적이 높다.

 ◇중소기업 고용효과 탁월=국토해양부는 그동안 시범사업으로 진행해온 3차원 전자지도 제작사업을 올해터 본사업으로 전환했다. 지난 2006년부터 연간 25억원씩 투자해온 예산도 올해에는 131억원으로 증액했다. 최근에는 IT 기반 뉴딜의 일환으로 추가경정예산에 올해 전체 예산인 131억원보다 배 가까이 많은 250억여원을 추가로 신청하기도 했다.

 이처럼 국토부가 의욕을 보이는 것은 3차원 전자지도사업이 현안인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이미 시범사업에서 검증된 내용이다.

 국토부가 지난 2006년 9월부터 8개월간 11억6000만원을 들여 구축한 원주시 3차원 지도 제작에는 약 30명이 상시 고용되는 효과를 창출했다. 1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면 연간 3000명의 직접 고용이 가능한 셈이다. 통상적으로 고용효과가 높은 건설업이 1000억원당 1800여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것을 감안하면 고용효과가 1.6배나 높다는 계산이 나온다.

 업무 영역도 도로·시설물·수자원 DB 구축, 품질검사, 자료 취득 및 처리, 그래픽, 수치지형도 구조화 등으로 다양해 각계 각층의 고용이 가능하다.

 김은형 교수는 “3차원 전자지도는 토지 보상도 필요 없고 특별한 장비 사용 없이 수작업이 많은 사업이라 중소업체의 고용효과가 그 어떤 분야보다 높은 편”이라며 “향후 타 산업 파급에 따른 간접 고용효과까지 감안하면 최상의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고부가가치 ‘사이버 고속도로’=3차원 전자지도는 사이버 국토 인프라 구축의 최종 단계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동안 2차원의 평면 지도를 현실과 똑같은 3차원으로 재현하면서 산업은 물론이고 정부 정책 수립이나 행정에서도 획기적인 변화를 몰고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우선 산업적 측면에서는 다양한 신산업 창출이 가능하다. 2차원 전자지도가 내비게이션·텔레매틱스산업을 창출한 것과 똑같은 이치다. 3차원 전자지도를 이용해 현실과 흡사한 게임을 만드는가 하면 상권 분석·고객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산업에도 접목할 수 있다. 3차원 전자지도가 완성되면 신도시 개발 계획 수립 시간과 비용을 10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u시티 구축도 3차원 전자지도로 훨씬 쉽게 기획할 수 있다. GPS·무선통신 등과 결합해 다양한 위치기반서비스도 펼칠 수 있을 전망이다.

 산업과 별개로 정부의 정책 수립이나 행정에서도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전망이다.

 그동안 일일이 현장을 방문해 시설물의 크기와 높이를 점검하며 수립했던 국토 계획이 대표적이다. 3차원 지형도를 이용하면 컴퓨터 하나면 얼마든지 현장을 점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재난 방지·문화재 시설관리 등과 관련된 정책 수립에서도 똑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공호상 국토연구원 국토정보연구센터장은 “3차원 지도는 공공 분야와 다양한 산업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측면에서 미래를 위한 투자로 볼 수 있다”며 “이미 구글이나 MS와 같은 글로벌기업은 이 같은 미래 가치를 고려해 3차원 지도 시장 선점에 나선만큼 후발주자인 우리나라로서는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인 투자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3차원 지도와 파생 시장에서 영원히 해외에 종속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장지영기자 jya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