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포럼]‘스마트폰 혁명’과 우리의 대응

[리더스포럼]‘스마트폰 혁명’과 우리의 대응

최근 IT분야의 최대 이슈는 단연 스마트폰이다. 올해 세계 휴대단말 시장에서 스마트폰의 비중은 20%에 달할 전망이며,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활성화로 데이터 서비스 비중이 30∼40%를 넘는 국가도 나타나는 등 스마트폰은 단말과 서비스 시장의 변화를 견인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이 크게 주목을 받게 된 데는 애플 아이폰의 역할이 크다. 아이폰의 등장 이전, 대다수 휴대단말 제조 기업은 다기능의 고품질 단말기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었다. 그러나 애플은 기존 휴대폰의 단순한 기능을 넘어서는 고객이용지향형의 스마트폰을 출시해 단숨에 시장 판세를 바꾸어 놓았다. 즉 기존 스마트폰에서의 불편하고 어려운 인터페이스를 과감하게 개선하고, 비체계적인 디지털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 유통 시스템을 아이튠스와 앱스토어로 단일화해 성공을 일군 것이다.

이러한 애플의 새로운 콘텐츠 유통 시스템은 창의적 아이디어에 기반한 콘텐츠 제작과 유통, 판매가 가능한 시스템의 구축으로 신선하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출현하는 돌파구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눈앞의 이익보다 근본적인 산업생태계의 변화를 통해 아이폰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매출증대로 연결시키는 고도의 전략이라 하겠다.

이런 시장 환경은 우리에게 여러 가지를 시사한다. 초고속인터넷 환경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와 정보화에 능숙한 국민을 보유하고 있지만 모바일 혁명기의 초입이라 할 수 있는 현재, 스마트폰이 주도하는 모바일 인터넷 환경의 전망은 그리 밝아 보이지 않는다. 이는 사업자와 제조업체들이 기존의 음성서비스 및 다기능·저가격 제품 위주의 수익추구 모델에 몰입한 결과 시장 수요와 기술변화의 흐름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하지 못했던 것이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비록 스마트폰과 모바일인터넷의 활성화는 늦었지만 과거 IT 강국으로 성장하였던 교훈을 되살려 향후 이동통신 산업생태계 변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부문의 경쟁력을 착실하게 제고한다면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를 위해선 아이폰의 성공사례가 보여 주는 HW에서 SW로의 경쟁원천의 전이와 개방형 SW기반의 무선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해 네트워크와 하드웨어 단말, SW플랫폼,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되는 단말기산업 계층구조 상에서 우리가 가장 취약한 SW플랫폼 개발에 전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한 유선과 무선을 통합해 스마트폰, IPTV, PC를 연동시키는 3스크린 서비스와 같은 독창적인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모바일 산업생태계 내의 모든 플레이어(이동통신사업자, 단말기 제조업체, CP/ISP)들이 상호 참여하는 개방형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조성하고, 이들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반의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해 나가야 한다.

향후 1∼2년이 매우 중요하다. 이동통신 사업자를 포함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 협력하고 연구기관과 규제기관이 민첩하게 지원한다면, 글로벌 업체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다. 스마트폰이 촉발한 모바일 혁명으로의 변화는 우리에게 위기지만,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며 이런 위기 및 기회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적 창문(strategic window)을 열어야 한다.

 김흥남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 hnkim@et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