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 일 정보보안협회 교류 협력 MOU 체결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KISIA, 회장 이득춘)는 지난 6일 일본 동경에 소재한 일본교육회관에서 정보보안 단체인 일본네트워크보안협회(JNSA) · 일본정보보안감사협회(JASA) 등과 업무 협력 및 정보 교류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한 · 일 3개 협회는 이를 계기로 내년 1월 서울에서 공동으로 `2011 한 · 일 정보보안 심포지움`을 개최하는 등 정보보안 관련 정보교류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 한 · 일간 정보보안 이슈와 현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정보보안 관련단체와도 교류를 확대해 향후 아시아 전체를 포괄하는 협의체 구성도 진행하기로 했다.

이득춘 KISIA 회장은 “이번 MOU는 한 · 중 · 일 정보보안 협의체 구성을 위한 첫 단계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내년 초에는 중국과의 교류 협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JNSA는 2000년 설립된 일본 최대 정보보안관련 협회로 네트워크 보안 관련 표준 제정 및 업계의 기술 표준 제정을 주도하고 있고 현재 157개의 회원사가 활동 중이다.

JASA는 정보보안 감사의 확립과 보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로 주로 정보보안 감사제도의 보급 촉진, 정보보안 감사제도 연구와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96개의 회원사를 두고 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