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Trend]SOA 거버넌스의 현재와 미래

[Tech&Trend]SOA 거버넌스의 현재와 미래

 ‘거버넌스’라는 말이 유행이다. 그런데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빈번하며 매니지먼트(management)와 혼동, 사용하고 있다. 거버넌스가 매니지먼트의 일부분이기는 하지만 거버넌스와 매니지먼트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거버넌스는 일부 핵심 의사결정만 통제할 뿐이며, 일반적으로 ‘어떻게’가 아니라 ‘무엇’에 관한 것이다. IT 거버넌스는 IT 사용의 바람직한 행동을 보장하기 위해 의사결정권을 할당하는 것이다. SOA 거버넌스는 IT 거버넌스의 하위집합으로 시작하지만 IT 영역 훨씬 너머로 확장된다. SOA 진화 과정에서 일부 핵심 의사결정을 통제함으로써 SOA 프로젝트가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일치하고 SOA가 원래 목표하던 혜택을 실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대화한다.

 ◇비즈니스 전략과 IT 변화의 사슬 SOA 거버넌스=SOA 거버넌스란 방대한 분야다. 그림은 거버넌스의 역할을 보여준다. 모든 기업의 경영진은 비즈니스 전략을 정의하면서 현 비즈니스 관행 중 일부는 변경해야만 한다는 결정을 자주 내린다. 비즈니스 전략이 변경되면 기업 입장에서는 해당 변화를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그것을 뒷받침하는 IT 애플리케이션에 가능한 빨리 반영하는 것이 유리하다.

 거버넌스는 비즈니스 전략과 현장의 의사결정을 연결해서 의사결정 결과가 기업의 전략적 목표와 일치하고 유익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만약 기업이 운영비용 20% 절감을 목표로 설정했다면 그에 따라 몇 개의 사슬이 바닥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 또 가능한 많은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될 수도 있다. 다른 사슬은 SOA에서 훨씬 적극적으로 서비스 재사용을 시행하는 것이 될 수 있으며, 이는 특정 프로젝트에 특정 서비스를 재사용하도록 의무화 하는 등 일련의 SOA 거버넌스 정책을 유도하게 될 것이다.

 안타깝게도 사슬을 분명하게 연결하는 작업은 이 예처럼 항상 쉬운 것이 아니다. 특정 조직 이슈로 사슬이 끊어지는 경우가 빈번하며 많은 경우 사슬은 조용히 끊어진다.

 특정 거버넌스 사슬이 끊어졌다는 것을 증명하거나 해당 사슬을 다시 만들고 연결하는 작업은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특정 사슬의 연결이 끊어졌다는 것을 일단 증명한다 하더라도 그것을 고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작업이며 훨씬 더 복잡한 문제라는 것이다.

 ◇거버넌스 중단의 책임은 주로 IT에 있어=일반적으로 말해 SOA 거버넌스란 다음과 같은 작업을 뜻한다.

 ■가장 중요한 사슬을 찾고 선정한다.

 ■사슬 연결이 끊어진 부분을 찾아내어 고친다.

 ■사슬을 SOA의 일상 의사결정과 통합한다.

 ■진행 과정에서 사슬의 연결이 끊어지지 않게 한다.

 ■사슬이 끊어지면 무엇을 하고 어떻게 수리할 것인지 결정한다.

 거버넌스는 접근 관점에 따라 다양한 결정을 낳게 된다. 관점마다 그 나름대로의 특징을 갖고 있으나 모두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그것의 최선의 실행 방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훌륭한 거버넌스는 기업이 비즈니스 전략을 보다 신속하고 완전하게 또는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길을 가도록 만든다.

 문제는 IT에서 결정을 적절하게 관리 통제하기 위해서 그림에 구름으로 나타낸 상부에 얼마나 광범위하게 또는 얼마나 위로 올라가야 하는지 자주 망각한다는 점이다. 과거에 우리 IT가 비즈니스 핵심 요건 중 일부를 충족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는 점은 망각한 채 비즈니스가 IT와 대화를 하지 않는다고 비즈니스 탓을 하는 경우가 많다.

 조직에서는 IT에 유익하거나 어떤 구체적인 주요 프로젝트 또는 애플리케이션 분야를 바탕으로 IT 거버넌스를 설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그것이 기업 전체에 반드시 유익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그림의 거버넌스 사슬은 바로 IT가 위치하는 곳, 즉 지면 가까이에서 끊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SOA도 이 규칙의 예외는 아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을 검토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분석, 프로세스 변경 필요성, 그것이 SOA 재사용품 생성 및 뒤따르는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통해 그 결과를 SOA 수준까지 연결시켜야 한다. 분명 이는 간단한 과정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SOA가 어려운 것이다.

 실질적으로 SOA 거버넌스는 사슬을 집행할 정책에 합의·정의·운영하고 기준에 따라 정책 준수를 감시하며 예외 처리를 결정해야 한다. 결정부터 실행, 운영을 걸쳐 종결 시점에 이르기까지 서비스 및 기타 재사용품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고, 그것과 일련의 의미 있는 메타데이터를 연결해야 한다. 예를 들면 서비스 계약이 있다.

 만일 SOA를 하는 주요 이유가 애플리케이션 민첩성이라면 재사용이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변경 속도가 주 요건이 된다. 끝으로 상기 모두에 대해서 관련된 자원 및 SOA 애플리케이션 인프라로부터 모든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

 또 주의해야 할 점은 일단 정책이 합의되고 전달된 후에는 정책 준수를 적극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정책을 수립했다고 해서 모두가 이를 자동으로 준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정책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적용할 구제 및 시정 조치를 결정하지 않으면 정책 관리 효율성은 반쪽자리가 될 수밖에 없다.

 문서화 작업의 상당부분은 기술의 도움으로 쉽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메타데이터, 문서, 성과 요건, 서비스 계약, SLA, 의존성 네트워크, 계층 등 서비스 및 기타 재사용품의 라이프사이클 관리에는 일반적으로 리포지터리 사용이 수반된다.

 앞서 지적한 대로 SOA 거버넌스 기술은 특히 고급 정책 관리 및 리포지터리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초기에 거버넌스 대상과 관련한 특정 결정을 누가 내릴 것인지, 비즈니스 효율성 개선을 위해 어떻게 방향을 변경할 것인지 등과 같은 일반적인 조직 관련 이슈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SOA 거버넌스 기술이 처리해야 할 사항=간단히 말하자면, SOA 거버넌스 기술은 SOA에서 제작물(artifacts)을 추적 및 모니터링해 해당 제작물과 관련된 정책 준수를 집행 및 보증하고 이것의 사용과 관련된 결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앞으로 SOA 거버넌스는 확대될 것이나 SOA 관련 논의는 줄어들 것이다. SOA가 점점 주류화되면서 SOA에 따라 설계된 애플리케이션은 일반화되기 때문이다. SOA로 더욱 많은 애플리케이션 기능이 기업 내의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라 클라우드를 통해 소싱될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업체들은 SOA를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서비스 기반의 상호작용을 왜 다른 유형의 상호작용과 다르게 다루어야 할까. 상호작용은 모두 동일한 정책에 따라 관리되고 통제되어야 한다. 이상적인 상황에서는 A2A, B2B, MFT(managed file transfer), SOA, 클라우드 API 등 전체 애플리케이션 인프라에 적용될 것이다.

 SOA 거버넌스가 보다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 거버넌스와 점차 통합되면서 SOA 거버넌스라는 이름은 스스로를 한정짓는다는 인식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SOA 거버넌스라는 이름 또한 변경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SOA 거버넌스 기능은 다음 세 가지 기본 모델에 따라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첫째, 현재와 같은 전통적인 기업 내 소프트웨어로 사용되는 것이며 두 번째는 프라이빗 혹은 퍼블릭 클라우드 내에서 서비스로서 통합 플랫폼(iPaaS)의 일부로서 사용되는 것이다. iPaaS는 포괄적인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여 이질적인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운영성, 통합, 거버넌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간의 중재를 촉진하게 될 것이다.

 세 번째는 매니지드 서비스의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리지(CSB) 오퍼링의 일부로 사용되는 것이다. 거버넌스는 점점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 기능이 기업 밖에서 운영되면서 앞으로 제공될 가능성이 있는 CSB의 기본 축을 형성한다.

 SOA 거버넌스 기술 공급자들은 이러한 새로운 시장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오퍼링을 확대할 것이며, 일부는 직접 CSB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B2B통합 서비스 공급자들은 곧 거버넌스 서비스로 오퍼링을 확대할 것이다. 사용자와 기술 및 서비스 공급자들은 CSB 오퍼링이 현실화되면 혜택과 좋은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파올로 말린베르노 가트너 리서치 부사장 paolo.malinverno@gartner.com

 다릴 플러머 가트너 매니징 부사장 daryl.plummer@gartner.com

[Tech&Trend]SOA 거버넌스의 현재와 미래
<제목>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거버넌스의 실체 
 
 비즈니스 전략
 비즈니스 프로세스(변화)
 애플리케이션 기능(변화)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A)
 
 자료 : 가트너,  2010년 12월
<제목>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거버넌스의 실체 비즈니스 전략 비즈니스 프로세스(변화) 애플리케이션 기능(변화)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A) 자료 : 가트너, 2010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