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MS-구글 등 테크놀로지 기업에서 일하는 방법?

애플-MS-구글 등 테크놀로지 기업에서 일하는 방법?

최연소 MS인턴, 애플 인턴, 전직 구글러, 벤처기업 CEO ... 그녀가 들려주는 10가지 취업의 비밀

요즘 가장 화제가 되는 기업들은 애플, 구글, MS, 페이스북 등이 대표적이다. 이 중에 애플과 MS에서 인턴으로 일을 했고, 구글에서 직장생활을 해 왔던 한 벤처기업 CEO의 글이 해외 네티즌들 사이에서 뒤늦게 화제가 되고 있다.

포브스닷컴은 지난 달 여성 엔지니어 게일리 락만 맥도널(Gayle Laakmann McDowell,사진)의 `애플, 구글, 또는 MS에 취업할 수 있는 10가지 비밀` 이란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18살 이었던 그녀는 MS에서 최연소 인턴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그녀는 애플에서도 인턴 생활을 했고, 이후 구글에서 엔지니어로 일했다. 최근 그녀는 테크놀로지 기업 취업 가이드를 담은 책 `구글 이력서(The Google Resume)` 저자로도 유명해졌다. 현재는 CareeCup.com의 대표다.

그녀가 말하는 테크놀로지 기업의 인재상을 요약해 본다.

1. 뭔가 시작하라 - 작은 테크놀로지 기업을 시작하거나 프로젝트에 참여해도 좋다. 테크 기업들은 현장 전문가들의 열정을 보고 싶어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이 없다고 하더라도 걱정 마라. 개발은 아웃소싱 해도 된다.

2.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 - 거의 모든 사람들이 포트폴리오에 도움을 받는다. 간단한 웹사이트에 자신의 업적을 정리하라. 리크루터들이 이를 참조할 수도 있다.

3. 온라인에서 빠져 나와라 - 온라인 취업 게시판만 보면 힘들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개인 인맥이다. 테크 이벤트에 참여해서 네트워크를 넓혀라. 하지만 온라인 채널을 완전히 잊어버리라는 뜻은 아니다. 리크루터들은 블로그나 트위터 등을 참조하기도 한다. 온라인에서도 활동적이어야 한다.

4. 짧고 매력적인 이력서를 만들라 - 진짜 비밀 한 가지를 말하건데, 리크루터들은 이력서를 유심히 읽지 않는다. 아주 짧은 시간에 한번에 살펴보고, 예스 또는 노를 결정한다. 짧은 이력서는 도움이 된다.

5. 성과에 집중하라 - 아무도 `매우 뛰어난 해결사`라는 모호한 표현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력서에는 업무 결과물에 대해 명확히 묘사해야 한다. 공식적인 업무 뿐만 아니라 모든 유관 작업들을 써 두는 것이 좋다.

6. 당신의 이야기(사연)를 리허설하라 - 인터뷰 능력을 향상시키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는 당신의 이야기(사연)를 풀어내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리더십, 영향력, 도전극복 등을 인터뷰에서 보여주는 방법을 고민해라.

7. 인터뷰 질문을 연습하라 - 인터뷰에 아무 생각없이 임하지 말라. 예상되는 인터뷰 질문을 연습하라. 답변을 일방적으로 달달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인터뷰에 마치 임한 것처럼 질문을 풀어가는 연습을 하라. 좀 더 리얼하게 인터뷰를 시뮬레이션 하라.

8. 당신이 할 질문을 연습하라 - 질문을 받는 것 말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뷰에서는 회사가 당신이 이 직책에 맞는지 알고 싶어할 뿐만 아니라, 당신이 이 업무에 얼마나 열정적이고 관심이 있어하는지 알고 싶어한다. 인터뷰 전에 인사이트가 담긴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서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보여줘라.

9. 실수를 인정하라 - 어떤 사람라도 자신의 실수를 덮으려는 시도를 할 때 수렁에 빠진다. 회사에서는 그 실수에 대해 많은 질문을 할 것이다. 실수를 인정하는 것은 스스로 업무가 엉망이 됐을 때를 인지할 만큼 분석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매우 겸손하고 대인관계에 능숙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10. 용감해져라 - 구글이나 MS 같은 회사들은 그들이 잘나가는 만큼이나 곤란한 질문에 대해 악명이 높기로도 유명하다. 안타깝게도 많은 지원자들이 의문을 제기하는 질문을 받을 때 얼어버린다. 회사가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은 당신의 지적 능력을 평가하려는 것이 아니다. 지원자가 두려움이 없는 가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것이다.

원문

http://blogs.forbes.com/ciocentral/2011/03/08/10-secrets-to-getting-a-job-at-apple-google-or-microsoft/

http://www.technologywoman.com/2011/03/27/10-secrets-to-getting-a-job-at-apple-google-or-microsoft/

전자신문/전자신문인터넷 테크트렌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