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엔터프라이즈 서밋 2013]유엔진솔루션즈 `SNS 활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장진영 유엔진솔루션즈 대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에 대해 발표한다.

장 대표는 기업 내 SNS를 준비할 때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면서 집단지성, 리더십, 가치사슬을 도입 시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모바일 엔터프라이즈 서밋 2013]유엔진솔루션즈 `SNS 활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더불어 SNS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통합하는 구체적인 방안도 설명할 계획이다. SNS를 통합 사용자경험(UX)으로 둬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 기존 시스템 화면에 SNS 피드를 두는 방법, 프로세스 앱을 통한 시스템 연계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장 대표에 따르면 SNS를 통합 UX로 두면 협업활동 중에 발생한 업무에 곧바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 메일을 받아 처리 방법을 동료들과 의논하던 중 고객관리 시스템에 바로 이슈를 등록하는 식이다. 또 시스템 사용의 결과물을 별도로 관심자에게 보고할 필요 없이 곧바로 활동 이력에 남아 공유된다.

장 대표는 SW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시스템(BPMS)을 개발, 국내 최초로 SW를 세계 공개SW 커뮤니티에 올리는 등 공개SW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높이 평가됐다. 공개SW BPM 솔루션 영역으로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 `sf.net`의 60위권 진입을 실현하고, 대기업·금융권·공공기관에서 공개SW 적용 성공사례를 일궈냈다.

윤건일기자 ben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