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부터 ㎿급 대형풍력설비 국내 인증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국내 신재생에너지 설비현황

다음달부터 신규 설치되는 ㎿급 대형풍력설비에 대한 국내 인증이 시행된다. 국내 인증을 받은 설비업체는 국제인증서도 발급받을 수 있어 수출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대형풍력설비 인증을 위한 성능검사기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다음달 1일부터 신청을 받아 MW급 대형풍력설비에 대한 인증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750㎾ 이하 중·소형 풍력설비는 2003년부터 국내 인증이 가능했으나 대형풍력설비는 실증시험장 부재, 시험설비 미확보로 국내 인증을 실시하지 못했다.

송유종 산업부 에너지자원정책관은 “풍력산업은 조선, 전력, IT 등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연관산업과 동반성장도 가능하다”며 “대용량 풍력설비는 국내 신재생에너지 기업의 성장동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형풍력 국내 인증은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가 담당하며 한국선급과 UL이 설계평가, 재료연구소가 블레이드와 기어박스 등 부품시험, 에너지기술연구원과 UL이 하중·출력 등 시스템 성능검사를 실시한다. 또 3월 이후 신규 설치되는 대형풍력설비는 국내 인증을 받은 경우에만 공급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실증단지(영광·김녕)에도 국내 인증을 신청한 풍력발전기를 우선 배정할 방침이다.

김동석기자 d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