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스포럼]ITU 성공 개최…정보격차 해소로 이어가야

한국정보통신기능대학 손연기 학장
한국정보통신기능대학 손연기 학장

ICT 발전 방향과 주요 정책을 논의하는 ‘ITU 전권회의’가 우리나라 부산에서 열리고 있다.

1994년 일본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번째로 부산에서 진행 중인 전권회의는 170여개 나라 3000여명의 정부 대표단이 참가해 국내외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개회식 연설을 통해 올해 창설 149주년을 맞은 ITU가 그동안 세계 정보통신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는 한편, “ICT분야 신기술 발전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초연결 디지털 혁명’의 기회와 혜택을 모든 인류가 누릴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정보통신 격차 해소를 위해 적극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2000년 세계 191개국이 UN에서 채택한 새천년개발목표(MDG:Millenium Development Goals) 역시 그 목표 중 하나로 국가간 빈부 차이 없는 ICT의 보편적 활용을 꼽고 있는 만큼, ‘ICT를 통한 글로벌 원조와 보편적 평화 협력’은 개최국 우리나라가 제시한 또 하나의 글로벌 어젠다라 할수 있다.

글로벌 시민사회의 성장 향한 디딤돌이 ICT 신기술 발전이라면, 향후 초연결 디지털 혁명의 혜택을 모든 인류가 공평하게 누리도록 하기 위해선 정보통신 격차해소를 위한 국제사회의 공통된 노력이란 마중물이 필수적이다.

이런 노력의 중심에는 이번 회의 개최국이자 의장국으로서 글로벌 ICT 어젠다를 마련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이미 우리는 동북아에서 사물인터넷(IoT)과 융복합 미래기술 등을 선도할 수 있는 ICT 강국의 지위를 갖고 있다. 또 1989년 처음으로 ITU 이사회에 진출한 이래 7회 연속 이사국 지위를 유지한 위상과 전권회의 고위선출직 선거에서 ITU 표준화총국장직에 첫 한국인을 당선시킨 저력을 갖고 있다.

이젠 이 역량을 ‘디지털 혁명의 기회와 혜택’을 모든 인류가 함께 누릴 수 있도록 정책·외교력을 펴는 ICT 엘리트 국가로서 리더십을 확대시켜 나가야 한다.

한편, ITU 전권회의에서 차기 사무총장에 당선된 자오 허우린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사무차장이 중국인이라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있다. 중국은 IT분야에서 거대한 내수시장을 보유하고 자국기업 보호정책과 과감한 기업간 인수합병 등으로 적극적인 글로벌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때 중국의 ITU 사무총장 배출은 미래 ICT 주도권이 중국과 아시아 중심으로 이동할 가능성을 확인해줬다. 게다가 ITU 사무총장은 연임도 가능해 최대 8년 동안 중국이 ITU 정책 수립을 주도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결국, 우리나라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권이 전기통신과 ICT이 지역과 국가·성별과 계층을 뛰어넘어 모든 인류의 인권 향상과 복지 증진에 기여하도록 힘써야할 더 큰 책임을 지게된 것이다.

이제 우리는 중장기적 IT 기술표준화 선점 뿐 아니라, 국가간·지역간 정보통신 격차 해소를 위한 전략적 우호관계 확보 및 인적 네트워크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이번 ITU 전권회의 개최는 세계 역사속에 대한민국이 ICT 인프라 강국을 넘어 글로벌 정보통신 격차 해소를 돕는 마중물로 자리매김하는 사건으로 남아야 한다.

새로운 디지털 혁신의 전기가 도래하고 있는 이 시기에 정보통신 격차해소의 불씨를 살릴 바통은 우리에게 넘어왔다.

세계적 행사를 수준 높게 치른 우리 국민과 정부의 노력이 자랑스러운 ‘ICT 강국 르네상스’의 위상을 한번 더 끌어올릴 것으로 확신한다.

손연기 한국정보통신기능대학 학장 ygson1234@ic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