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문화포털 1차개편 완료…문화공감서비스 확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센터는 온라인 문화정보사이트 문화포털(culture.go.kr)의 1차 개편을 완료해 문화공감 서비스를 확대하고 접근성을 개선했다고 20일 밝혔다.

문화부는 이번 개편으로 문화·체육·관광 분야 통계정보, 문화정책 관련 지표, 흥미로운 주제별 통계 등을 추가했다. 사용자 중심으로 사용자환경(UI)을 개선하고 연관 검색 등 통합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국민과 공연 창작자, 문화예술인이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문화융성 체감 공간’으로서 △공연·전시 △축제 △문화공감 콘텐츠 △문화동영상 △공연시설 등의 메뉴를 구축했다. 문화부는 연말까지 137개 공공기관의 문화정보 6400만건을 문화포털에서 서비스할 방침이다. 현재는 80개 기관의 2300만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문화포털을 운영하는 문화정보센터는 국내 커피 전문 브랜드 카페베네와 업무협약을 맺을 계획이다. 협약을 바탕으로 카페베네가 보유한 전국 900여개 매장은 문화포털의 최신 문화정보와 영상을 제공하는 문화소통 공간으로 변신한다.

문화부 관계자는 “문화포털 1차 개편으로 문화예술, 유산, 관광, 체육 등의 정보를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며 “내년 1월로 예정된 2차 개편으로 국민이 더 쉽고 편리하게 문화를 즐기고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