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빅데이터 캠퍼스 마련…누구나 융·복합 빅데이터 활용 가능

서울시가 공공행정·민간 등 융·복합 데이터를 활용해 빅데이터를 분석, 시험할 수 있는 ‘빅데이터 캠퍼스’를 만든다. 시민·시민사회·연구소에 데이터를 우선 개방해 교통·경제·문화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스타트기업에도 개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지원한다.

김덕수 KB국민카드 대표(왼쪽)와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빅데이터 업무협력 MOU를 교환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김덕수 KB국민카드 대표(왼쪽)와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빅데이터 업무협력 MOU를 교환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서울시는 내년 가동 예정인 서울 상암동 ‘정보기술(IT)콤플렉스’와 개포동 ‘디지털 혁신파크’에 빅데이터 캠퍼스를 조성한다고 4일 밝혔다. 민·관·학 협력으로 공공과 민간 데이터를 융합, 분석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이다.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소프트웨어(SW)와 전용 컴퓨터 제공과 대학 빅데이터센터 연계 분석전문가 도움 등을 지원한다.

열린데이터광장으로 공개된 데이터 4100종을 비롯해 소유권 등 문제로 개방하지 못한 데이터까지 개방한다. 현재 60여종 데이터가 소유권과 프라이버스 보호 차원으로 미공개된 상태다. 서울시는 60여종 데이터를 빅데이터 캠퍼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과 협의 중이다.

첫 사례로 KB금융그룹과 협력을 체결했다. KB국민카드와 KB국민은행은 카드소비, 대중교통, 부동산시세 등 빅데이터를 무상 제공한다. KB금융그룹이 제공한 데이터는 서울시 보유 데이터와 융·복합돼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다. 사회문제 해결 돌파구로도 기대된다. 서울시와 KB국민카드는 실무진이 참여하는 ‘빅데이터 실무협의체’도 구성했다.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소유권 문제로 공개할 수 없었던 데이터를 융합·분석할 수 있는 장이 마련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과 사회문제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